위하수(위가 아래로 처지는 것)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위하수(위가 아래로 처지는 것)

by mrsoojak 2022. 1. 16.

위하수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위하수(위가 아래로 처지는 것)

 

위가 아래로 처져서 소골반강 안에까지 내려간 것을 말한다. 위하수는 근육 발육이 약한 무력성 체질이나 온몸이 쇠약해졌을 때에 오기 쉽다.

 

이 병에 걸리면 위의 긴장도가 낮아지고 위의 운동 및 위 분비기능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먹은 것이 잘 내려가지 않고 아랫배가 늘 무직하면서 아프다. 때로 메스껍고 게우기도 한다. 아랫배는 불러 있고 배에서 물소리가 난다. 이런 증상은 밥 먹은 다음 곧 일어서서 움직이면 더 심해진다. 입맛이 떨어지고 머리가 아프며 빈혈증이 온다.

 

치료식사

 

영양가가 높은 음식물을 소화되기 쉽게 요리하여 하루에 4-5번 정도 는다. 주로 물기가 적은 된음식을 잘 씹어서 먹는 것이 좋다. 음식에는 특히 비타민 B1C가 많아야 한다. 소젖, 절반 익힌 달걀, 두부, 비지, 완두, 기름기 적은 물고기 등을 먹으며 식사한 다음에는 30-1시간 정도 오른쪽으로 누워서 안정하는 것이 좋다.

 

약물치료

 

1) 탱자열매 :

100g을 물 0.524시간 동안 담가두었다가 건져서 잘게 썬다. 이것을 다시 물에 1-2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1시간 30-2시간쯤 달여서 찌꺼기는 짜버리고 다시 100ml가 되게 졸인 것을 한번에 10-20ml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이 약은 건위소화작용, 배아픔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임상에서는 내리 처진 위를 끌어올리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2) 승마, :

승마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같은 양의 꿀을 넣고 반죽해서 콩알 크기의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20알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이 약은 기를 끌어올리는 작용이 있으므로 위하수를 비롯하여 내장하수, 자궁하수 등에 쓰고 있다.

 

3) 돼지오줌보 :

돼지오줌보 속에 달걀 3개를 넣고 실로 맨 다음 삶아서 한번에 한 개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민간에서 많이 써서 효과를 보고 있다.

 

위하수란 위가 정상인 보다 아래로 처져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대개 체격이 가냘프고, 무력성 체질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위의 긴장도가 낮아지고, 위의 운동 및 위 분비기능이 약해지고, 따라서 먹는 것이 잘 내려가지 않고 아랫배가 늘 무직하게 아프고, 소화불량, 식욕부진, 두통, 빈혈 등이 오고, 때로는 메스껍고 구토를 하기도 하며, 배를 움켜잡고 흔들면 위 속에서 출렁출렁 물소리가 나기도 한다.

위하수증은 남자보다 여성에게 만이 나타나며, 젊고 마른 여성일수록 많다.

승마, 탱자(지실), 매실차, 이질풀, 결명자, 택사, 황기

 

발욕탕법 :

물 온도를 43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원형고춧가루파스와 테이프 부착시간은 12시간

 

 

인삼탕

평소부터 위장이 약하고, 명치가 결리며, 조금만 먹어도 급방 배가 부르고, 빈혈 ㆍ 기미 ㆍ 당뇨 ㆍ 위통 ㆍ 구역질 ㆍ 설사같은 증상과 함께 입안에 연한 침이 괴는 사람에게 쓴다.

 

육군자탕

위장의 활동이 쇠퇴하고, 배가 물렁하며, 식욕이 없고,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면서 졸리고, 손발이 나른하며, 자주 피곤하여 무기력한 체질의 환자에게 사용한다.

 

대건중탕

위장의 활동이 쇠퇴하고, 배가 물렁하며, 배 전체와 손발이 차고, 금방 피곤해지며, 무기력한 체질의 환자에게 사용하면 위장의 근육을 자극하여 긴장력을 놓이고, 위장의 활동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하백출천마탕

평소부터 위장의 활동이 약하고, 어지러움 ㆍ 두통 ㆍ 어깨결림 등이 굳어지는 증상이 있으며, 손발이 차고, 식후에 나른하고, 졸리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보중익기탕

맥과 배에 탄력이 없고, 손발이 나른하며, 금방 피곤해지고, 눈과 목소리에 힘이 없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 소화기)을 보()하고 기()를 이()롭게 하는작용을 한다.

 

진무탕

위장이 선천적으로 약하고, 혈색이 나쁘며, 손발이 차며, 맥과 배에 힘이 없고, 위장에 수분이 쌓이며, 배뇨가 힘들고, 복통 ' 설사가 자주 있는 사람에게 처방한다.

 

평위산 / 복령음

명치 부분이 결리고, 배에서 보글보글 소리가 나며, 위내정수가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의 가벼운 위 무력증에 처방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통, 근근막통증 증후군, 섬유근통 증후군  (0) 2022.01.16
곽란  (0) 2022.01.16
월경이상  (0) 2022.01.16
축농증  (0) 2022.01.16
신경증(노이로제)  (0) 2022.01.16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