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화농성 담관염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급성 화농성 담관염

by mrsoojak 2022. 1. 18.

급성 화농성 담관염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급성 화농성 담관염

 

급성 화농성 담관염은 '급성 독성 담관염(acute toxic cholangitis), 화농성 담관염'이라고도 하며 급성 담관염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치료가 지연되면 패혈성 쇼크로 진행하여 사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급성 담관염이 진행되어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보통 레이놀드의 오주증(Reynold`s pentad, 발열, 황달, 상복부 동통, 의식 혼미, 저혈압)이 나타난다.

증 상은 발열, 황달, 상복부 동통, 의식 혼미, 저혈압 이외에 급성 신부전과 지혈 장애가 나타난다.

 

급성 담관염 환자는 결석이나 협착으로 총수 담관의 원위부가 폐색 된 경우 농(고름)이 담관과 간내 담도등 담도계를 채우게 되어 세균과 독소가 혈류로 퍼져나가 '패혈성 쇼크'에 이르게 된다.

 

치료하지 않거나 치료가 지연되면 합병증으로 패혈성 쇼크, 급성 신부전, 지혈 장애 등으로 진행하여 사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므로 응급 치료가 요구된다.

 

 

진 단은 급성 담관염 환자에서 저혈압과 의식 혼미 등의 임상 증상으로 진단한다.

 

치료시 광범위 항생제가 투여되어야 하며, 담관의 농을 응급으로 배농 시켜야 한다. 이때 주로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도조영술에 의하거나 경피적 간담도 배액법에 의하여 배농 한다..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약 16~40%16~40% 이상의 사망률이 보고되고 있다.

 

예방법을 하기 위해서는 급성 담관염 발생 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며 급성 담관염의 증상(발열, 황달, 상복부 동통, 의식 혼미,저혈압 등)이 나타나면 서둘러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질(히스테리)  (0) 2022.01.18
기침  (0) 2022.01.18
간질(지랄병,천질,전간)  (0) 2022.01.18
경련(경기)  (0) 2022.01.18
고셔병  (0) 2022.01.18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