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연약할 때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다리가 연약할 때

by mrsoojak 2022. 1. 31.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리가  연약할 때

 

다리가 연약할 때

 

다리가 점점 마르고 힘이 없게 되며 결국은 못쓰게 되는 병을 위병이라 한다.

소아마비 증세도 위병에 포함되며, 심각한 다리병을 모두 통털어 위병이라고 한다.

위병을 풍으로 생각되지만 풍하고는 별개의 병이다.

 

- 다리가 힘이 없어 후들 후들 떨릴 때 최고 : 밤, 날밤을 먹어도 효과가 좋다..

- 신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 데, 천식(폐신허증)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데, 연주창(결핵성 경부 림프선염) 등에 좋고, 몸이 허약한 사람과 동맥경화증 예방에도 좋고, 살이 찌게 하며 머리칼을 검게 하고 천식을 낫게 한다. : 호두, 하루 918g을 탕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 다리와 무릎이 아프며 마르고 약해져서 굽혔다 폈다 못할 때는 : 쇠무릎 풀(우슬) 끓여 먹거나, 알약으로 만들어 먹거나, 술에 담가 우려서 먹는다.

- 다리가 약하고 시릴 때 : 석곡을 끓이거나, 가루 내어 술에 타서 먹는다.

- 다리, 허리에 힘이 없거나 통증이 오는 요각통 치료에는 : 공복에 날밤을 7개씩 먹는다. 돼지 콩팥을 넣고 쑨 죽을 먹으면 더욱 좋다.

- 뼈가 약한 것과 풍으로 허리와 무릎이 아플 때 :  하수오를 검은콩을 달인 물에 담갔다가 쪄서 말린다. 이렇게 3번 한 다음 가루 낸 뒤 쌀풀로 작은 콩알만 한 환을 지어 1회에 20알 혹은 30알씩 하루에 3번 따뜻한 물로 빈속에 먹는다.

모과, 녹두 

- 건강하려면 발을 바른 자세로 한다.

 

 

대왕좌경통

풍, 한, 서, 습의기가 족양명경으로 내려와 몰려서 허리와 다리가 벌겋게 붓고 아파서 걸어 다니지 못하고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신비좌경탕

풍, 한, 서, 습의기가 족양명경으로 내려와서 다리와 무릎이 가드라들며 붓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오약순기산

모든 풍병 때에는 먼저 이 약으로 기를 잘 돌게 한 다음 풍을 치료하는 약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과 역절풍도 치료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 통증  (0) 2022.01.31
양다리를 굽히지 못할 때  (0) 2022.01.31
하지 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0) 2022.01.31
각기병(비타민 B1 부족증)  (0) 2022.01.30
관절염  (0) 2022.01.3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