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통증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목통증

by mrsoojak 2022. 2. 5.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통증

 

목통증

 

다른데 아무 증상도 없이 목에 무엇이 걸려 있는 것도 같고 근질거릴 때도 있어 자신도 모르게 캭캭거려 진다.

사람들 많은 곳에서 자신도 모르게 캭캭캑캑대다 무안한 감으로 꼬리를 감추는 수도 많다.

목에 무엇이 걸린 것 같고 아프기도 할 때 민간요법으로 이것저것 별것을 다 먹어 보아도 낫지를 않으니 어떤 때는 미칠 것 같아 은근히 화도 난다.

그렀다고 어디가 확 아프기나 해야 병원이라도 가는 데 이건 할 일을 다 할 수가 있으니 곳 나을 테지 하는 바람으로 지내지만 계속 캑캑캭캭대니 도대체 원인이 무얼가??

잠을 푹 자고 일어나면 잠시 동안은 괜찮아지고 또 시간이 조금 지나면 목에 무엇인가 있는 듯 걸리는 증세가 나타나고, 음식을 먹을 때는 아프지는 않다가 가만히 있다가 침을 삼킬 때마다 무엇인가 걸리는 것이 도저히 참을 수 없다.

 

목에 이물감이나 통증을 가져오는 상태에는 많은 원인이 있다.

단순한 상기도 감염증에 의한 상부기도 점막의 부종이 있는 경우, 축농증이라 불리는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에도 목 뒤로 넘어가는 분비물에 의한 인두에 염증이 생기며, 만성 인두염에도 나타난다.

 

한편 인두 신경증이라는 일종의 정신신체장애에 의한 경우도 있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그렇다.

인두신경증이라는 일종의 정신신체장애에 의한 경우도 있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그럴 수 있다.

 

최근에는 위나 식도의 내용물이 인후두로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들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식도 역류질환은 위나 식도의 내용물이 인후두로 역류하여 염증(인두염이나 후두염)을 일으키고 각종 증상을 일으킨다.

이 역류성 후두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진단을 받은 후에 의사를 신뢰하고 적절한 치료를 따르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이 바싹 마르고 입안이 쓸 때는 침이 적게 분비되어서 증상이 나타난 것이라면 드물게 쇠그렌씨 병에 의한 경우도 있으므로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아주 드물지만 후두나 인두의 신생물의 병변이 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증상이 심하다면 코를 고는 경우도 수면 중에 입으로 숨을 쉬므로 목이 마르고 특히 아침에 목이 아픈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임산부가 캭캭거린다.

 

위, 식도 역류질환 때문에 목에 무언가가 걸리고 침이 마르고 가끔 헛기침 (잔기침) 이 나올 수 있는데, 특히 임신 중에는 자궁이 위로 올라오면서 위와 상복부를 압박하게 되므로 위나 식도의 내용물이 인후두로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이 오기 쉬운 상태가 된다.

-식도 역류질환은 위나 식도의 내용물이 인후두로 역류하여 염증(인두염이나 후두염)을 일으키고 각종 증상을 일으킨다.

이 역류 성 후두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진단을 받은 후에 의사를 신뢰하고 적절한 치료를 따르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신 후반기이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산부인과 의사의 동의를 얻어 임신 중 안전한 약물을 쓸 수도 있다.

현재의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는 출산 후에 후두내시경 검사나 코, 부비동의 엑스레이를 찍어보시는 것이 좋다.

-식도 역류질환이나 인두염, 후두염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커피와 술은 위, 식도 역류 증상을 악화시킨다.

 

- 급성 후두염이거나, 기침이 심해 목이 붓고 쉬었을 때 : 도라지(길경) -선퇴 15g, 길경 15g을 물로 달여서 찻물 대신 수시로 먹는다.

- (나복) : 기관지 염으로 기침이 나며 목에 통증이 올 때나 기침이 심하면서 호흡곤란이 올 때 무를 잘게 썰어 물엿에 담가 두었다가 물과 섞어서 한 잔씩 먹거나 끓는 물에 풀어서 마신다.

- 기관지염으로 목의 불쾌한 감이 가시면서 기침도 멎는다. : 치자 말린 치자 20개 정도를 죽엽 10g과 항께 넣고 약한 불에 은근히 달인다..

- 기침으로 숨이 찬 데와 가슴이 그득하고 아픈 데, 가래, 목이 쉬며 목안이 아플 때에 좋고 열이 있는 감기에도 좋다. 옹종, 기관지염, 인후두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 : 도라지(길경) 도라지를 하루 6 12g을 탕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 목을 돌리기 어렵고 아플 때 : 메주콩 검은콩 1되를 시루에 찐 다음 천으로 만든 주머니에 넣어 베개처럼 만들어서 찜질한다. 식으면 다시 데워서 찜질한다. 하룻밤 찜질하면 곧 낫는다.

- 심한 열병 후 목이 아프고 갈증이 심할 때는 : 대추씨를 발라낸 대추에다 발 ·날개를 떼어낸 반묘(비단 벌래)(비단벌래 1개를 넣고 잿불에 구워 반묘는 버리고 빈속에 먹는 것이 좋다.

- 오슬오슬 춥고 온몸이 쑤시는 것같이 아플 때 감기, 소화장애, 설사, 세균성 적리 저혈압, 태동불안, 얼굴과 눈의 종기 목이 아픈 데 : 파 파뿌리 6 12g을 달여 먹거나 기름 또는 술에 끓여 먹는다.

- 인후두염으로 목이 아프고 열이 날 때 : 뱀딸기(사매), 하루 10 20g (신선한 것은 30 60g)을 달여서 먹으면 가라안는다.

 

갈근탕

인, 후두염으로. 목과 등이 결리고, 땀이 나지 않으며, 두통, 한기, 발열이 있을 때 잘 듣는다.

 

감초탕

인, 후두염으로. 목이 아파서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는 달인 액으로 목을 헹구고 나서 조금씩 마시면 좋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우병  (0) 2022.02.06
편도염  (0) 2022.02.05
피부에 나타나는 물집 대상포진 (어른)  (0) 2022.02.05
충수염(맹장염)  (0) 2022.02.03
몸이 나른할 때  (0) 2022.02.03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