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나타난 꿀의 유익함
본문 바로가기
식품의 효능과 활용

글에 나타난 꿀의 유익함

by mrsoojak 2021. 12. 26.

꿀의 효능

글에 나타난 꿀의 유익함

 

꿀  벌로부터 당신에게 이르기까지

 

당신은 꿀의 달콤한 맛을 좋아하는가? 사람들이 사탕수수와 사탕무의 당분을 이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내기까지 수천 년 동안, 꿀은 인간이 사용하는 유일한 감미료였다. 당신은 꿀에 관하여 어느 정도나 알고 있는가? 벌로부터 꿀이 당신에게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가?

 

아프리카에 있는 이곳의 한 양봉원을 살펴보면 그 점을 알 수 있다. 이 양봉원에는 꿀벌통이 열개 있는데, 모두 하얗게 칠해져 있으며, 땅에서 몇 센티미터높게 받쳐져 있다. 이 꿀벌통들은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 분리된 또 하나의 통이 놓여져 있다. 밑에 받침 위에 올려져 있는 기부는 46 x 56‘센티미터의 크기이다. 그 위에 커다란 분리된 상자가 있는데 깊이가 28‘센티미터이며, “부화실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것은 꿀벌통의 심장이며, 여기서 새로운 꿀벌들이 부양된다.

 

부화실위에는 꿀 수집판이라고 하는 것이 한 두개 있는데, 한개는 약 15‘센티미터의 깊이이고, 거기에 꿀을 저장한다. “수집판위에는 속 덮개가 있고 그 위에 겉 덮개 즉 지붕이 있다.

 

부화실과 꿀을 저장하는 곳 사이에는 여왕벌 차단막이라고 하는 구멍이 숭숭 뚫어져 있는 금속판이 있다. 이것은 일벌만 통과시키고, 여왕벌을 통과시키지 않게 하므로, 부화실에서 알을 낳는 활동을 제한시킨다.

 

부화실과 꿀 수집판은 밀랍으로 된 벌집을 둘러싸서 지탱해 주는 나무로 된 틀로 되어 있다. 그 틀은 그 구역들을 헐겁게 맞추어 놓은 것이어서 꿀벌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또 이동하기 쉽게 되어 있다.

 

벌을 면밀히 살펴봄

 

아프리카의 이곳 양봉원의 벌은 아피스 멜리페라 아단소니이’라고 하는 품종이다. 이 놀라운 곤충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 몸은 복잡하고 능률적으로 되어 있는 하나의 완전한 경이임을 알게 된다. 그 몸을 해부학적으로 하나하나 살펴보면 벌이 살아 나아가는 목적을 위하여 즉 후손을 낳고 꽃가루 받이를 하고, 꿀을 만드는 등에 적합하게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알을 낳지 못하는 벌을 살펴보자. 기타 곤충들과 마찬가지로, 일벌의 몸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조그마한 머리는 대개 삼각형으로 생겼고, 머리 위에 세 개의 홀 눈이 있고, 머리 양편에 하나씩 좀 더 큰 두 개의 겹눈이 달려 있다. 또한, 촉각과 무는 데 사용하는 튼튼한 아래 위 턱 그리고 기다란 혀 즉 액체를 빨아 들일 수 있는 빨대를 가지고 있다.

 

벌의 가운데 부분은 가슴이다. 그것은 단단하고 둥글며, 여섯개의 발과 네 개의 날개를 움직이는 힘살이 구비되어 있다. 이것은 그 작은 나르는 생물이 꿀벌통으로부터 수킬로미터를 날아갔다가 꽃가루와 꿀을 가지고 되돌아올 수 있게 하는 엔진이다. 엔진에는 어떤 연료를 사용하는가? 미량의 꿀이 들 뿐이다!

 

제일 큰 부분은 뒷부분 즉 배 부분이다. 이 부분은 머리와 가슴처럼 골격 즉 외골격의 구실을 하는 단단한 껍질로 싸여 있다. 곤충들에게는 뼈가 없다. 이 조그마한 몸속에 두 개의 위(하나는 꿀과 물을 임시로 저장하는 곳)를 가진 복잡한 소화 기관, 내장, 심장과 시맥으로 된 순환 계통, 몸 전체와 신경 계통에 산소를 공급하는 호흡 기관 등이 있다는 것이 믿기 어려울 것이다.

 

관찰자들은 벌의 몸은 솜털로 덮여 있어 꽃에서 꽃가루를 모으기에 알맞도록 되어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벌의 두개의 뒷다리에는 작은 꽃가루 주머니가 달려 있으며, 두개의 가운데 다리에는 이 바구니 속으로 꽃가루를 털어 넣기에 알맞은 특별히 뻣뻣한 털이 나 있다. 가운데 다리에는 또한 벌의 아랫부분에서 밀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가느다란 바늘이 돌출해 있다. 앞다리에는 촉각을 청소하는 데 사용하는 톱니 모양의 돌기가 나 있으며, 눈을 청소하는 데 사용하는 작은 빗도 있다. 앞날개와 그보다 좀 작은 뒷날개는 접을 때 분리된다. 그러나 이 작은 곤충이 그 날개들을 펴면 그들은 자동적으로 함께 붙게 되어 나르는 데 매우 유리하다.

 

꿀벌통 안의 나무틀에는 육면을 가진 무수한 방들이 들어 있는 벌집이 달려 있는데, 크기, 강도 및 공간 경제면에 있어서 완전하다. 벌들은 이 벌집을 짓기 위한 밀을 어디서 구하는가? 이것은 창조의 경이이다! 어떤 벌들은 꿀을 잔뜩 먹고, 24시간 동안 조용히 머물러 있다. 어떤 신비한 방법으로 미세한 밀랍이 배에 비늘처럼 나타난다. 그러면 벌은 그 밀을 긁어내어 벌집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파운드’(453‘그램’)의 밀을 만들기 위해서는 꿀 3 내지 7‘킬로그램이 든다.

 

분주한 생활

 

일벌의 생활은 정말로 분주하다. 그들의 생활은 여왕벌이 벌집에 배를 집어넣고 알을 낳을 때 시작된다. 삼일이 지나면 그 알은 애벌레 즉 유충으로 깨어난다. 어린 일꾼들이 나타나고 새로운 아기들을 돌보는 일이 시작된다. 그 일꾼들의 머리에는 ‘벌젖’(‘벌 젖’(때로는 ‘로얄제리’‘로열제리’라고 부름)을 분비하는 샘이 있다. 이 음식은 특별한 영양가가 있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첫째 날 그 유충은 500‘퍼센트나 자란다고 한다.

 

이틀 반이 지난 후, 먹이는 꽃가루와 꿀을 섞은 것으로 바뀌는데, 이 두 가지는 부화실에 있는 방에 저장되어 있다. 알로부터 9일째 되는 날, 그 방은 통기성 밀랍으로 봉해지고, 그 유충은 명주실을 뽑는다. 신기하고도 복잡한 변태를 거쳐서, 9 내지 10일 후에는 거의 다 자라 일을 할 준비가 된 어린 벌이 그 방을 찢고 나온다.

 

일단 벌이 그 방에서 나오면 즉시 일을 시작한다. 그 어린것들은 먼저 방을 청소한다. 그다음 자기의 젖샘을 발달시켜 처음 수일 동안은 밤낮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유충을 위해 간호 역을 맡는다. 어떤 권위자들은 말하기를 그들은 하루에 1,300회의 식사를 해야 한다고 한다!

 

며칠 지난 후, 어린 일꾼은 점차 저장하는 일을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그는 먹이를 모아 오는 일꾼들로부터 꿀과 꽃가루를 받아 여러 방들에 그것들을 저장한다. 그는 또한 벌통을 서늘하게 유지하는 일을 돕는다. 두 주일 가량 후(그것은 환경에 따라 다르다), 이 벌은 다른 임무를 맡는다. 밀을 만드는 샘이 발달하므로, 이것을 이용하여 방을 건축하고, 벌 사회에 기타 여러 가지 유익한 일을 한다. 후에 그는 벌통 입구에서 보초 임무를 맡는 차례가 오면, 그 벌통에 사는 식구만 들여보낸다.. 머리에 달린 두 개의 촉수로 후각을 사용하여 낯선 자를 구별해 낼 수 있다. 그는 꿀을 따거나 다른 목적을 위해 벌통에 접근하려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침입자들을 공격할 것이다.

 

3주가 되면, 벌은 먹이를 수집하는 일꾼이 된다. 그렇게 되면, 벌통을 나와 꿀과 물을 찾아 종종 상당히 먼 거리를 떠났다가 그것들을 가지고 되돌아온다.. 꿀을 가득 따려면 천 개의 꽃을 찾아다녀야 한다. 꿀을 따는 철에는, 일벌들은 고작 5 내지 66주밖에 못 산다!!

 

그러나, 꿀을 따는 일꾼들이 매번 꽃가루를 모으는 임무를 위하여 생소한 지역을 탐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놀랍게도, 벌들은 어디에서 꿀을 찾는지를 서로 이야기하는방법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벌이 꿀을 딸 만한 새로운 곳을 찾아낸 후 벌통에 돌아오면, 그는 동료 일꾼들에게 그 방향을 알려 주는 춤을 춘다. 8자 모양의 춤을 추면 꿀이 가까이 있다는 뜻이다. 약간 꼬리를 흔들며 추는 춤은 꿀이 멀리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며, 그것은 얼마나 멀리 있는지를 나타낸다. 만일 그의 몸이 수직으로 벌집을 가리키면, 벌들이 태양 방향으로 날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다른 각도의 춤들은 그들이 태양에 대하여 어느 방향으로 날아가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 꿀의 냄새와 꿀을 딸 곳에 남겨 놓고 온 그 자신의 독특한 냄새는 다른 일꾼들에게 올바른 지점을 찾아내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으로, 놀라운 기호 언어이다.

 

여왕벌을 살펴봄

 

두드러진 점은 여왕벌이다. 크기와 기능에 있어서 여왕 폐하는 다른 점이 있다. 여왕벌은 더 크며, 꽃가루를 옮기거나 나르는 구조가 없으며, 경쟁 대상이 되는 여왕벌들을 쏘아서 죽이는 침만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은 벌통이 만원을 이루고 새로운 여왕이 나타날 때에 일어난다.

 

여왕벌은 어떤 특별한 왕손으로부터 나오는가? 사실상, 여왕벌이 되는 알은 일벌들이 되는 알과 똑같다. 그러면 어떻게 그것은 여왕벌이 되는가?

 

실제로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기르는 과정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벌통 속에서 여왕벌 방은 보통 방들보다 더 크고, 두드러진다. 알 하나가 여왕벌 방에 산란되면 그것은 특별한 취급을 받는다. 장차 여왕벌이 될 이 벌은 이틀 반 동안 ‘‘로열 제리로 양육되는 대신, 이 특별한 영양물을 나흘 반 내지 닷새 동안 받는다. 놀랍게도, 여왕으로 발달하는 기간은 일벌들보다 짧은 기간인 15일 내지 1616일밖에 안 걸린다.

 

새로운 여왕들이 나타나면, 그 벌 영역은 새로운 벌 영역을 이루기 위한 분봉준비를 하며, 보통 이 일은 늙은 여왕벌이 한다. 최근에 나온 처녀 여왕벌들은 전쟁을 해서 원 벌통의 새로운 여왕으로 한 마리가 남는다. 이 승리를 거둔 여왕은 이제 혼례 비행을 하며 여러 마리의 수벌들이 그를 쫓는다. 그들 중 한 마리가 공중에서 짝을 맺는 데 성공한다.

 

짝을 짓는 비행을 하는 동안, 여왕벌은 여러 해 동안 계속 사용할 정충을 충분히 받는다. 그 후, 그는 곧장 알을 생산하는 기계가 되며, 하루에 3,000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일벌들의 수명이 대단히 짧은 데 비하여, 여왕벌은 여러 해를 살며, 많은 장래의 세대를 낳는 선조가 된다.

 

꿀은 유익하다

 

꿀은 꽃꿀을 가지고 있는 꽃들에서 생긴다. 이것은 벌들을 포함하여 곤충들을 끌어들인다.. 설탕과는 달리, 꽃 꿀 속에는 사람의 건강에 필수적인 여러 가지 무기질이 들어 있다. 벌들은 이 달콤한 ‘쥬스를 깊이 들이마신 후, 그들 몸에서 거기에 여러 가지 효소들과 개미산을 첨가시킨다. 이것은 설탕을 소화시켜 변화시킨다. 벌통에 돌아와서 처리하는 과정에서 수분을 증발시킨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익은 꿀은 약 41‘퍼센트의 과당 즉 가장 당도가 높은 당을 함유하게 된다. 거기에는 또한 35‘퍼센트의 포도당, 17‘퍼센트의 수분, 2‘퍼센트의 자당 및 소량의 무기물과 ‘아미노’‘아미노’ 산이 포함되어 있다. 한 권위자에 의하면 꿀 속에서 450450여 가지 ‘아미노’ 산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꿀에는 또한 인간 몸이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성분이 들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꿀이 아주 맛이 있고 건강식품이 되게 한다.

 

꿀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좋다. 꿀은 순한 약제이며 하루에 찻술로 반씩 아기들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미리 소화가 된 음식이기 때문에 꿀은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변비를 해소시키는 한편, 고혈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꿀은 속히 에너지화하는 음식이며 거기 들어 있는 ‘아미노’ 산은 몸속에 칼슘분을 축적시켜 줄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꿀은 순한 진정제로서 잠이 오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정 기간 매 식사 때마다 찻술로 둘씩 꿀을 먹으면 건강이 쇠약하고 신경이 과민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꿀과 그 가치, ‘D. C. 맥길문학박사 저) 성서 필자는 잠언 24:13에서 좋은 근거로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내 아들아 꿀을 먹으라. 이것이 좋으니라. 송이꿀을 먹으라. 이것이 네 입에 다니라.”

 

 

벌통으로부터 당신에게 이르기까지

 

벌통에서 어떻게 꿀을 따는가? 중요한 단계는 훈연기”(燻煙器)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조그마한 풀무와 연소 물질을 집어넣는 금속통이 달려 있는 기구이다. 불을 붙이면 팽이처럼 생긴 깔때기를 통하여 연기가 나온다. 벌통의 입구에 대고 몇 차례 연기를 불어 대면 벌들이 경계를 하게 된다. 불은 벌들에게 위험한 적이다. 예상되는 위험에 대비하여 벌들은 얼마의 꿀을 먹는다. 이것과 연기의 효과로 인하여 벌들은 더욱 다루기 쉽게 된다.

 

다음 단계는 벌통의 지붕과 속뚜껑을 벗겨 열어 놓는 것이다. 어떤 벌들은 꿀이 묻어 있는 틀에서 바쁠 것이다. 한번 더 연기를 뿜으면 대부분의 벌들은 부화실 밑으로 쫓겨 들어간다. 만일 벌집들이 대부분 얇은 막의 밀랍으로 봉해져 있다면, 꿀이 익었다는 증거이다. 모든 것이 깨끗하고 정돈되어 있으며, 잡동사니나 오물 또는 쓰레기는 전혀 볼 수 없다.

 

이제 꿀이 차 있는 틀을 꺼내고, 방들의 윤곽이 표시되어 있는 밀랍의 기초가 있는 새 틀을 대신 갖다 놓는다. 벌들은 이제 이 기초 위에 완전한 집들을 지을 것이다.

 

벌집에서 밀랍 덮개를 걷어낸 후, 그 틀을 채밀기에 넣는다. 채밀 기는 북과 같이 생긴 철제 통으로서 홈이 빠져 있거나 틀을 그대로 붙잡을 수 있도록 안에 받침이 있다. 그 받침은 통 안에서 돌며, 틀도 같이 돌 때, 꿀은 원심력에 의하여 빠져나오게 된다. 꿀은 통 바닥에 떨어지고, 여과기를 통과한 후 꼭지 즉 꿀 문을 통하여 받쳐 놓은 항아리에 흘러 들어간다.

 

이번 양봉원 방문으로, 꿀의 가치와 벌들이 우리를 위하여 꿀을 마련하는 중요한 역할을 온전히 인식하였기를 바란다.

또한 A 20058/8에서는 <벌이 사람에게 주는 선물>이라는 이러한 기사가 실려 있다.

 

꿀벌이 사람에게 주는 선물

 

기진맥진한 어느 이스라엘 군인이 숲에서 꿀이 뚝뚝 떨어지는 벌집을 발견하고는 막대기를 그 속에 밀어 넣었다 빼어 얼마의 꿀을 먹었습니다. 그러자 즉시 그의 눈이 빛나기 시작하였고 그는 생기를 되찾았습니다. (사무엘 상 14:25-30) 이 성서 기록은 사람에게 유익한 꿀의 특성 한 가지를 예시합니다. 꿀은 신속하게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데, 주로82퍼센트가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30그램에 들어 있는 에너지만 있으면 벌은 이론상 지구를 한 바퀴 돌 수 있습니다!

 

벌은 오로지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만 꿀을 만듭니까? 아닙니다. 벌도 꿀을 먹이로 하여 살아갑니다. 보통 크기의 벌집에 사는 벌 떼는 겨울을 나는 데 10 내지 15킬로그램의 꿀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수확량이 많은 철에는 벌집 하나에서 약 25킬로그램의 꿀이 생산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여분의 꿀을곰이나 아메리카 너구리 같은 동물은 물론사람이 거두어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벌은 어떻게 꿀을 만듭니까? 먹이를 찾아다니는 벌은 꽃에서 화밀을 관() 모양의 혀로 빨아들여 모읍니다. 그것을 두 개의 위() 중 하나에 넣어서 벌집으로 가져옵니다. 화밀이 다른 벌들에게 전달되면, 화밀을 전달받은 벌들은 약 반 시간 동안 그것을 씹어입 안의 분비선들에서 나오는 효소들과 혼합합니다. 그런 다음, 그 혼합물을 밀랍으로 만든 육각형의 방에 넣고 날개로 부채질을 하여 수분을 증발시킵니다. 수분 함량이 18퍼센트 미만으로 낮아지면, 그 방을 얇은 밀랍층으로 막아 버립니다. 이렇게 막아 놓은 방에 있는 꿀은 거의 무한정 보존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는 꿀이 약 3000년 전에 만들어진 파라오의 무덤들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꿀의 의약적 특성

 

꿀은 놀라운 식품으로서 비타민 B군과 여러 가지 미네랄과 항산화제들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예로부터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약품 가운데 하나입니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의 곤충학자인 메이 베런바움 박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꿀은 여러 세기에 걸쳐 외상, 화상, 백내장, 피부 궤양, 찰과상 같은 광범위한 의료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CNN 방송사는 꿀의 의약적 가치에 관해 최근에 일고 있는 관심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이렇게 보도합니다. “2차 세계 대전 중에 상처에 바르는 항생제가 개발되면서, 꿀은 상처 치료제로서 인기를 잃었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그리고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지닌 세균의 증가로 인해 민간에서 오래전부터 치료제로 사용되어 온 꿀이 현대에 의약품으로 다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꿀과 관련하여 진행되어 온 한 가지 연구 분야는 화상 치료인데, 꿀을 환부 처치 제로 사용하면 환자들의 치유 시기가 빨라지고 통증이 줄어들며 흉터도 더 적게 남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벌이 화밀에 첨가하는 효소 때문에 꿀은 어느 정도 항균 및 항생 작용을 합니다. 이 효소가 생성하는 과산화수소가 해로운 세균을 죽이는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꿀을 환부에 직접 바르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건강한 조직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뉴질랜드의 생화학자인 피터 몰런 박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꿀은 현대 의학계의 개업의들에 의해 신용할 만하고 효험 있는 치료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실, 오스트레일리아 의약품 관리국은 꿀을 의약품으로 승인하였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약용 꿀이 상처에 바르는 치료제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당신이 알고 있는 식품 중에 그처럼 영양가 높고 맛이 좋으면서 약으로도 쓰이는 식품이 또 있습니까? 과거에 벌과 양봉가들을 보호하는 특별법들이 제정되었던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벌이 사는 나무나 벌집에 손상을 가하는 행위는 무거운 벌금형이나 심지어는 사형에 처할 수 있는 범죄였습니다. 실로 꿀은 사람에게 주어진 귀중한 선물이며 창조주에게 영예가 되는 식품입니다.

 

벌이 벌집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밀랍은 벌의 체내에 있는 특별한 분비선들에서 생성된다. 벌집의 방들의 육각형 모양은 벌집의 얇은 벽두께가 3분의 1밀리미터임이 방 무게의 30배를 지탱하게 해 준다. 그러므로 벌집은 공학의 경이이다.

 

꿀은 유아들에게 보툴리누스균에 의한 중독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유아의 식품으로는 권장하지 않는다.

 

이 효소는 가열하거나 광선에 노출되면 파괴되므로, 의약용으로는 저온 살균을 하지 않은 꿀이 사용된다.

 

음식에 꿀을 넣을 때

 

꿀은 설탕보다 더 달다. 따라서 설탕 대용으로 사용할 때는 꿀을 설탕 사용량의 절반 내지 4분의 3만 사용해야 한다. 또 꿀에는 18퍼센트가량의 수분이 있으므로, 조리할 때 그만큼 액체 사용량을 줄여야 한다. 액체 재료가 안 들어갈 경우에는 꿀 한 컵당 밀가루 두 테이블스푼을 넣는다. 오븐에 굽는 음식을 만들 경우에는, 꿀 한 컵당 탄산수소나트륨 반 티스푼도 추가로 넣고 온도를 15도가량 낮춘다.]

 

꿀이 좋은 것이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옳지 않다. 모든 것이 적당하게 유효 적절하게 사용될 때 큰 유익이 있을 것이다.

 

'식품의 효능과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1.12.26
벌 꿀 한방적 효능  (0) 2021.12.26
  (0) 2021.12.26
토마토  (0) 2021.12.25
모과  (0) 2021.12.25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