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족-무조건적 웰빙족 풀만먹다 병난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웰빙족-무조건적 웰빙족 풀만먹다 병난다

by mrsoojak 2022. 2. 6.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웰빙

 

웰빙족-무조건적 웰빙족 풀만 먹다 병난다

 

어설픈 웰빙족,몸 상할라

현대의 두드러진 화두는 단연 웰빙’(well-being)이 아닐까. 웰빙은 원래 ‘복지,행복,안녕’ 등을 뜻하는 단어지만 요즘에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추구하는 삶이란 개념으로 쓰이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상향이 되고 있다. 웰빙족의 확산으로 유기농 식품, 슬로푸드 등의 건강식 열풍이 불고 있지만 정확한 지식 없이 따라 하다가 부작용을 겪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채식은 무조건 좋다?

웰빙족들이 흔히 잘못을 범하기 쉬운 것은 무조건 채식이 좋다고 믿는 것. 채식을 하면 체중감량과 건강을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기농 음식이 23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웰빙족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지방 함량이 낮은 채식을 선택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채식도 다른 식사와 마찬가지로 음식물을 잘못 선택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정크음식(뻥튀기 등 영양 없고 양만 많은)이나 사탕, 칩과, 같은 지방이 높은 음식을 피해야만 채식 효과를 볼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건강에 해롭다?

약간의 노하우가 있다면 패스트푸드를 이용해서 체중감량을 시도할 수도 있다. 패스트푸드를 먹을 때는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기름에 튀긴 음식 대신 샐러드와 뜨거운 열에 찐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요네즈와 샐러드드레싱처럼 높은 지방과 높은 칼로리의 토핑은 약간만 사용하도록 한다. 특별한 경우에는 기름에 튀긴 패스트푸드나 초콜릿과 같은 높은 지방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칼로리가 적은 토핑을 주문하거나 조금만 먹도록 노력해야 한다. 적은 양이라면 패스트푸드도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다.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사를 하라?

단백질 음식(고기,달걀과 치즈 등)을 많이 먹고 탄수화물 음식(빵, 파스타, 감자, 과일과(빵,파스타,감자, 야채 등)을 적게 섭취하는 고단백·저탄수화물 식사로도 하루에 필요한 대부분의 칼로리를 얻을 수 있다.

이 경우 빠른 체중 감소를 유발한다. 그러나 이것은 지방의 감소가 아니라 체내 수분과 근육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말이다.

수분이 감소하면 우리 몸은 신장에서 지방의 과잉 폐기물을 제거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때 케톤이라는 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최웅환 한양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케톤은 신장을 지치게 하고 탈수, 두통, 입냄새,두통, 등을 초래하는 등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구역질, 피곤함, 현기증을,피곤함, 유발할 수도 있다균형잡힌 저칼로리 식사를 해야만 건강을 잃지 않고 체중을 줄일 수 있고, 또, 감소된 체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건강하게 잘 먹고 잘살자라는 의미의 웰빙. 그러나 일부에게 웰빙족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돈을 아끼지 않고 최고로 좋은 것만을 찾는 사치성 있는 사람들로 비치기도 한다. 요가와 스파를 즐기고 유기농 채소를 주식처럼 먹고,와인을 즐긴다고 웰빙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웰빙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은 무엇일까.

 

 

- 웰빙족은 생식을 즐겨 먹는다(O) : 웰빙족들은 조리되지 않아 비타민, 엽록소, 미네랄, 효소, 식이섬유,엽록소,미네랄,효소, 등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더욱 풍부한 생식을 즐겨 먹는다. 그러나 생식은 소화가 잘 안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조금씩 섭취해야 하고 아침에는 하루 종일 활동할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녁때 먹는 것이 좋다.

 

- 웰빙족은 요가를 즐겨한다(O) : 요가는 명상과 호흡,동작이 결합된 운동으로 자세가 교정되고 아름다운 실루엣을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복식호흡을 하게 되므로 신경계를 자극하여 스트레스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모든 웰빙족이 요가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조깅을 더욱 즐겨 한다. 또 헬스클럽을 이용하여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균형 있게 적절히 한다.

 

- 웰빙족은 최고급 스파를 즐긴다(X) : 사실 웰빙족에게 스파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웰빙족은 동남아 등지의 고급 휴양지에서 스파를 즐긴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오히려 타인의 방해를 받지 않는 가정에서의 홈스파를 즐겨한다..

 

- 웰빙족은 외모를 가꾸는 데 신경을 많이 쓴다(X) : 웰빙족들은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를 하여 남에게 보이기 위해 자신을 가꾸지 않는다. 웰빙족들은 날씬한 몸매보다는 자신감 있고 당당한 자세를 아름답게 여긴다. 정신과 마음을 수양하여 항상 즐겁게 생활하는 마음가짐을 위해 노력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코올 중독 (술독에 푹 빠졌다)  (0) 2022.02.12
피부를 윤택하게  (0) 2022.02.06
뼈를 튼튼하게  (0) 2022.02.06
다이어트(비만관리)  (0) 2022.02.01
발 건강을 지키는 법  (0) 2022.01.31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