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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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꿈[夢] |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
5. 양기(陽氣)가 드나드는[出入] 데 따라 자거나 깨어난다[陽氣之出入爲寤寐] | 6. 정신이 얼떨떨하고 잠이 많은 것[昏沈多睡] |
7. 허번(虛煩)으로 잠을 자지[睡] 못하는 것[虛煩不睡] | 8. 마음이 들떠서 잠을 자지 못하는 것[魂離不睡] |
9. 지나치게 생각해서 잠을 자지 못하는 것[思結不睡] | 10. 늙인이와 젊은이가 잠을 자는 것이 다르다[老少之睡不同] |
11. 잠자는 것을 음양과 허실로 가른다는 것[睡辨陰陽虛實] | 12. 잠을 편안하게 자지 못하는 것[臥不安] |
13. 몸이 무거우면 눕기를 좋아한다[身重嗜臥] | 14. 사람을 싫어하고 혼자 있으려 하는 것[惡人欲獨處] |
15. 잠을 자는 법[寢睡法] | 16. 나쁜 꿈[惡夢]을 꾸지 않게 하는 방법[삱惡夢] |
17. 약 쓰는 방법[用藥法]/꿈 | 18. 단방(單方)/꿈 |
19. 침뜸치료[鍼灸法]/꿈 |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6. 정신이 얼떨떨하고 잠이 많은 것[昏沈多睡]
『영추』에는 “족태양경은 목뒤를 통해서 뇌로 들어간 본경맥인데 눈에 소속되었으므로 안계(眼系)라고 한다. 그런데 목 뒤의 가운데 양 힘줄 사이를 지나서 뇌에 들어가 음교(陰蹻)와 양교(陽蹻)로 갈라졌다가 다시 음양이 서로 사귄다. 양은 음쪽으로 들어가고 음은 양쪽으로 들어가서 교차된 다음 눈(목예자(目銳眥), 목내자(目內眥)라고 해야 한다)에 나와서 사귄다. 양기가 성(盛)하면 눈을 부릅뜨고 음기가 성하면 눈을 감는다”고 씌어 있다.
○ 위기(衛氣)가 음으로 들어가지 못하면 늘 양에 머무르게 되는데 양에 머무르면 양기(陽氣)가 그득 찬다. 양기가 그득 차면 양교(陽蹻)가 성하여 음으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눈을 감지 못한다. 또한 위기가 음에 머무르게 되면 양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그리고 위기가 음에 머무르면 음기(陰氣)가 성한다. 음기가 성하면 음교(陰蹻)가 그득 차서 양으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눈이 감긴다[입문].
○ 상한(傷寒)의 사기(邪氣)가 음으로 전해 들어가면 잠이 많아지고 정신이 얼떨떨하며 눈을 감는데 그것은 음이 닫는 것을 주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만히 있으면서 말을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은 음이 조용한 것을 주관하기 때문이다. 태양증(太陽證)이 이미 풀려서 잠을 많이 잘 때에는 약을 쓸 필요가 없다. 양명증(陽明證) 때 열이 속에 남아 있어서 잠이 많은 데는 소시호탕(小柴胡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 소음증(少陰證) 때는 맥이 미세(微細)하고 오직 잠만 자려고 한다. 깨어나면 위기(衛氣)가 양으로 돌게 되고 잠들면 음으로 돌게 되는데 이것은 반드시 족소음(足少陰)에서 시작한다. 그러므로 소음병 때는 잠만 자려고 하는데 이때에는 복령사역탕(茯苓四逆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써서 음을 보하고 양기를 돌아서게 하는 것이 좋다. 혹 열병 때 땀을 낸 다음에도 맥이 침세(沈細)하고 몸이 차며 눕기를 좋아하고 정신이 얼떨떨하여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면 빨리 사역탕을 써서 팔다리를 덥게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깊이 잠들었다가 죽을 수도 있다. 땀을 낸 다음에 푹 자는 것은 정기(正氣)가 이미 회복된 것이므로 약을 쓸 필요가 없다[입문].
○ 풍온증(風溫證)으로 잠을 많이 자는 것과 호혹증(狐惑證)으로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있다(모두 본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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