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경련증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안면경련증

by mrsoojak 2022. 1. 18.

안면경련증

 

안면경련증

 

안면경련증은 기혈이 부족할 때 안면 부위의 기혈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올수 있는 국소적인 풍의 증상이다.

 

안면경련은 50대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대게 왼쪽에 더 많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아래 눈까풀에서 시작하여 윗 눈까풀까지 실룩실룩 해진다.

점차 뺨으로 퍼져서 3-6개월 정도 지나면 입이 조여지거나 심해지면 눈까풀이 일시적으로 닫혀진다.

 

경련은 긴장하거나 사람을 만날 때, 갑자기 밝은 곳으로 나올 때 또는 피곤하거나 수면부족시 나타나기 쉽고 수면중에도 발생한다.

경련에 동반되는 통증은 없지만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고 쉽게 피로해지며 목이나 어깨가 결리기도 한다.

 

원인은 뇌간부에서 나온 안면신경이 주위의 혈관에 의해 압박되고 이 압박이 오랜 기간 계속되면 신경에 변화를 일으켜 신경이 과민해져 조그만 자극에도 민감하여 경련을 일으킨다고 한다.

 

안면 경련의 특징

 

- 간헐적, 간대성 경련

- 경련이 안검, 구각, 때로는 경부까지 미친다.

- 대부분 한쪽

- 수면중에도 발생

- 강제감은 없고 억제도 불가능, 재현 불가능

- 정신적,육체적인 스트레스, 안면근의 수의 운동으로 경련유발

- 소아에는 없고 중년이후 여자에서 많이 발생

- 안면신경 영역을 벗어나지 않는다.

- 치료는 약물치료, 수술, 신경차단법등이 있다.

- 약물치료는 신경안정제나 항경련제등의 약들이 사용되지만 부작용이 많이 생기고 효과가 일시적인 경우가 많다.

- 수술은 뇌간혈관의 압박을 없애주는 신경감압술이 좋은 효과를 보이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고령의 환자에서는 시술하기가 힘들다.

- 몸이 허약해서 올 수 있는 눈꺼풀이나 얼굴 한 쪽이 절로 씰룩씰룩거리는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 뇌신경의 이상에서 올 수 있는 안면신경의 경련은 체질과 증상에 적합한 약물을 선정 받는 것이 바람직 하다.

 

약물요법

항경련제 : carbamazepine (Tegretol) , phenytoin (Dilantin)

근이완제 : baclofen, diazepam, clonazepam

 

이러한 약제는 심하지 않은 경미한 경우에 효과가 있을수 있으나 부작용을 주의 관찰해야 한다.

 

신경차단치료

성상신경절차단치료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 경련은 반복적으로 시행하면 효과적이다.

안면신경 분지 차단술

안면신경 천자 압박술 와카스키(若杉)가 고안한 안면신경 천자 압박술은 경유돌공을 통해 나오는 안면신경 줄기에 직접 바늘을 꽂아 물리적으로 압박을 가해 안면신경 마비를 일으켜 치료하는 방법이다

평균 유효기간은 10개월이지만 3년에서 10년까지 안면경련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안면마비는 평균 3개월 정도에 회복된다.

 

보톡스를 근육에 국소 주입하는 방법이다.

3개월 정도의 짧은 효과와 독소 자체가 비싸서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반복적 주사는 항체로 인해 효과가 감소된다.

일시적 안면 약화, 안검하수, 눈자극등 부작용

 

 

수술

 

쟈네트(Jannetta)식 수술로서 현미경 하에서 신경압박을 줄여주는 안면신경 감압술이 시행되며 약 85-90%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전신마취를 시행해야 하고 반대측(건강한 쪽) 청력장애가 있을 때에는 수술을 할 수 없다.

 

발욕탕법

물 온도를 41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원형고춧가루파스와 테이프 부착시간은 7시간

 

- 검정버섯 40g과 엿 80g을 함께 달여 하루 2회 복용한다.

- 가미익기탕을 복용한다.

 

자신도 모르게 눈꺼풀에 실룩실룩 경련이 일어난 경험을 하게 되는 데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카페인 섭취 등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하루 이틀이면 없어진다.

 

다만 눈꺼풀 떨림이 얼굴 전체로 확산되고 통증과 함께 마비가 오거나 잘 때도 이런 현상이 이어질 때 대부분이 풍이 왔다, '구안와사'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혈관에 신경이 눌려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생기는 것이다.

 

경희대학교 신경외과의 조사에 의하면 안면 경련 환자의 98.9% 가 혈관압박이 원인이었다고 하는데 이 증세는 서구보다는 아시아에서 흔하고,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이상의 발병률을 보인다.

 

나이가 들면 주름이 생기듯이 혈관도 주름이 생기고 뇌 자체의 압력 변화에 의해 가지고 혈관에 어떤 전이가 생기기 때문에 그 분위를 자극하지 않느냐고 전문의는 말한다.

 

안면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잦은 음주를 피하고 업무와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또 안면경련은 그 원인이 뚜렷한 뇌신경 기능 이상이므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견된다면 병원을 찾아 확실히 진단을 받고 그 원인을 정확히 치료를 해야한다고 전문의는 강조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초가 허할 때  (0) 2022.01.18
야맹증 (밤눈증, 참조: 비타민 A 결핍증)  (0) 2022.01.18
안구건조증  (0) 2022.01.18
암검하수 (먼산바라보기)  (0) 2022.01.18
심장판막증  (0) 2022.01.18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