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
본문 바로가기
병증과 관리법

지루성 피부염

by mrsoojak 2022. 2. 9.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루성피부염

 

피부의 급성 염증의 하나로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한다.

 

지루 피부염은 젊은 성인의 약 3-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여자에서보다는 남자에게 더 많다.

그 원인은 여러 인자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며 선천적으로 피지 분비가 많은 사람에게서 흔하며 이외에 피티로스포롬이라는 곰팡이가 관여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몸이 피곤할 때나 과음한 다음날 등 몸의 컨디션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지루피부염은 유아에게서도 흔히 발생하는데 생후 3-4주된 아기의 앞머리에 황갈색의 두꺼운 딱지가 앉는 형태로 흔히 나타난다.

 

가장 흔히 침범되는 두피에서는 마른 쌀겨 모양의 표피 탈락이 관찰되는데 이것을 흔히 건성 비강진 또는 비듬이라 한다. 비듬이 심한 경우에 탈모가 동반되어 조기 남성형 대머리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눈꺼풀 상부에서는 쌀겨 모양의 인설이 관찰되고 주위에는 가려움증을 동반한 피부 염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안검염이 동반되기도 하여 결막이 충혈되는 경우도 있다.

머리에 발생하는 지루 피부염은 심하지 않을 때는 단순한 비듬의 발생만으로 나타나지만 심해지면 두피가 염증으로 붉어지며 노란색의 두꺼운 각질이 앉으며 가려움증이 있다.

진물이 나기도 하며이때는 고약한 냄새가 날 수도 있다.

지루 피부염이 심해질 경우에 기존의 탈모증을 악화시킬 수 있고 방치할 경우 탈모가 급속히 진행될 수 있다.

 

두피의 병변은 selenium sulfide, tar, zinc pyrithionate를 함유한 세척제로 일주일에 2-3회씩 세척하면 효과적이며 스테로이드로션이나 용액을 두피에 바르는 치료가 도움이 된다. 두피 외의 부위는 스테로이드연고가 가장 효과적이며, 심한 경우에는 비타민제 및 스테로이드의 전신적 투여가 필요하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은 없으나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갈근탕

급성 습진 초기로 장액이 나오지 않거나 적고, 습진은 붉은 기운을 띠고, 가려움과 열이 잇는 느낌이 드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만성에 사용해도 좋은데, 그 경우 목뒤가 결리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월비가출탕

체력이 중간 이상인 사람으로서 장액이 많고 축축하며, 짓무름이 심한 습진에 걸려 몸이 붓고, 목이 마르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사용한다.

 

심미패독탕

만성습진으로 잘 곪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장액이 적고 딱지가 별로 많지 않은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나, 장액이 많고 딱지가 큰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다.

 

도인승기탕

만성 습진으로 장액이 진하고 악취가 있으며, 환부가 검붉게 피가 맺혀 있고, 딱지가 많이 생겨 몹시 가려우며, 상기, 두통, 변비, 좌하 복부에 압통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대시호탕

체력이 있고 튼튼한 체격을 가진 완전한 실증 타입인 사람이 위 부분이 단단하게 긴장이 되면서 저항과 압통이 있고, 변비를 동반한 병상이 좀처럼 낫지 않을 때 사용한다.

 

방풍통성산

비만 체질의 미식가로 배불뚝이처럼 배가 나오고 실증도가 강한 사람으로서 체내의 식독과 수독이 피부로 빠져나와 습진이 된 경우에 사용한다. 습진이 눅눅하게 습기가 있고, 붉게 짓물러 있으며,, 상습적으로 변비에 걸리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대황목단탕

체력이 중간 이상인 사람의 습진으로 악취가 있는 장액이 분비되고, 환부에 피가 맺혀 더러운 경우와 우하 복부에 저항과 압통, 변비가 잇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백호가인삼탕

건조한 습진으로 가려움이 심하고. 환부가 빨갛게 충혈되어 열감이 있고, 목이 몹시 마르며,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소풍산

체력이 중간 이상인 사람의 급성 ' 만성 습진으로 장액의 분비가 많아 눅눅하고 냄새가 나며, 환부의 충혈이 심하고, 딱지가 생겨 더럽고, 가려움이 심한 경우에 사용한다. 장액이 적고, 목이 마르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

 

온청음

만성 습진으로 환부가 건조하고 열감이 있으며, 가려움이 심하고, 피부가 황갈색으로 변할 때 사용한다.

 

당귀음자

빈혈, 냉증이 있는 사람의 만성 습진으로 장액의 분비가 적고, 피부가 바삭바삭 마르고, 별로 붉지는 않지만 가려움이 심한 경우에 사용한다. 혹은 온몸에 버짐이 생겨 붓고 가려우며 진물이 흐르는 데 슨다.

 

계지가 황기탕

허한 어린이의 습진으로 장액이 많을 때 사용한다. 벌레에 물렸을 때 잘 곪는 아이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

 

형개연교탕

근육질로 피부가 거무스름하고,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며, 체력이 있는 사람의 습진에 사용한다.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에 생긴 습진이 돎은 경우에 잘 듣는다.

 

청산방풍탕

목 위로 난 습진에 사용한다.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으로서 얼굴이 붉고, 자주 상기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병증과 관리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흡곤란  (0) 2022.02.10
심한 콧물, 재채기  (0) 2022.02.10
부종(붓기)  (0) 2022.02.06
혈관을 건강하게  (0) 2022.02.06
타박상  (0) 2022.02.06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