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손발이 찬데)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수족냉증(손발이 찬데)

by mrsoojak 2022. 2. 12.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족 냉증(손발이 찬데)

 

수족 냉증(손발이 찬데)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다. 더구나 이번 여름은 무더위가 빨리 찾아옴에 따라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찬바람에 대한 노출이 빈번해지며 소위 냉방병과 겹쳐 증상이 악화되는 수가 있다.

 

한방에서는 냉방병과 수족냉증 모두 근본적으로 양기가 부족해서 오는 병으로 본다. 인공적인 찬 기운은 신진대사를 떨어뜨리고 소화기능을 무력하게 한다. 하지만 냉방병과 수족냉증은 서로 다른 질환으로 냉방병이 지속되어 수족냉증으로 발전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건강한 사람도 냉방기구에 오래 노출되면 손, 발이 차게 되는데 이는 일시적 증세로 무조건 수족냉증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냉방병으로 인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 요즘 같을 때 에어컨의 온도를 실외 온도보다 58낮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족냉증에 걸리면 겨울엔 물론 한여름에도 추위를 타서 실내에서도 겉옷을 걸쳐야 하며 손, 발과 아랫배가 늘 차다. 때론 무릎과 허리까지 시려 고통스러워하는 경우도 적잖다. 심할 때는 허리, 다리에 터널 같은 것이 뚫려 그 안으로 찬바람이 부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다. 같은 추위에도 다른 이들보다 과민하게 느끼므로 매사 소극적이고, 운동부족이나 식욕부진 등 건강하지 못한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증상

 

냉증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 원인은 주로 체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방에서는 손과 발은 비장, 즉 소화기 계통과 연관이 있다고 보므로 비장 기능이 떨어져 냉해지면 손, 발도 함께 차게 마련이다.

 

때문에 수족냉증 환자들은 소화 장애를 호소하기 십상이다. 이런 경우 소화제에 너무 의존하면 위가 스스로 회복하는 힘을 잃어 결국 만성 위장질환으로 발전하기 쉽다.

 

수족냉증의 또다른 원인은 기허(氣虛)이다. 기허란 곧 전신이 쇠약해지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얼굴이 창백하고 항상 피곤함을 느끼며 몸살감기에 자주 시달리게 된다.

 

치료법

 

수족냉증을 치료하려면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다. 온욕요법이 특히 효과적이다. 이때 약초를 활용하면 더욱 효험을 볼 수 있다. 당귀나 천궁뿌리 말린 것, 혹은 유자를 넣은 물에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을 높여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마른 쑥이나 무 잎을 끓인 욕 법도 냉증을 해소하는 데는 그만이다. 단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은 3840정도가 적당하다.

 

또 낮동안에도 뜨거운 물에 손발을 자주 담그도록 한다. , 발은 오장육부와 깊은 연관을 갖고 있어 손, 발을 따뜻하게 해 주면 온 몸의 기혈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또한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 식생활에도 신경 써야 한다. 미역, 마늘 등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음식

 

일반적으로 음식은 날 것보다는 잘 익혀서 따뜻한 것을 먹는다. 또한 단백질·비타민·철분을 함유한 뿌리 채소류를 많이 먹도록 한다.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마신다. 체질상 속이 찬 소음인은 파·마늘·생강·고추·겨자·후추·카레처럼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을 평소에 많이 먹어야 몸의 찬 기운을 완화할 수 있다.

 

기허로 인한 수족냉증에는 인삼이 잘 맞는다. 인삼을 달이되 마치 고약처럼 끈적거릴 때까지 졸인 인삼고(人蔘膏)를 하루에 차 수저로 10스푼 정도 꾸준히 복용하면 효능을 볼 수 있다.

 

소화불량 증세를 동반할 때는 등을 손가락으로 눌러 아픈 부위를 지압해 풀어주거나 등과 배에 온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근육양이 많아야 체온을 많이 덥혀주는 데 여자는 체지방이 남성보다 많고, 근육양이 적기 때문에 남자보다 손발이 차다고 느껴진다.

또한 여자는 정서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고, 임신을 하기 때문에 아랫배가 따뜻해야 하므로 배에 체온을 유지시켜주기 위해 손과 발에 체온을 보낼 여유분이 적어 손이 차고 발도 차다.

수족 냉증은 기온이 15이하로 떨어질 때 잘 걸린다.. 여성의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지고,, 대하가 많이 늘어나는 것도 수족냉증이라 한다.

양기는 위에서 아래로 흐르고, 음기는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데 손과 발은 항상 꼴찌이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체온이 일정치 않을 때, 혈액순환 장애, 자율신경 긴장으로 인한 혈관 수축,, 호르몬 생성 기능이 약해 지므로 온다.

 

레이노 증후군(레이노병)은 혈액순환이 안되어 손이 파랗게 되고, 손과 발이 저리며, 심하면 통증이 온다. 류머티즘 관절염, 동맥경화, 갑상선 기능 저하, 빈혈에 의해 레이노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수족냉증의 주범은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한 것이므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편식을 말고 음식은 아무거나 고루고루 적당히 먹고, 매일 같이 운동을 꾸준히 한다. 대개 무슨 운동이 좋으냐는 질문이 많지만 마땅한 운동을 찾지 못했으면 방 안에서 나마라도 음악을 들으며 관광버스 춤이라도 매일 추면 혈기가 왕성해진다..

 

수족냉증의 동반 증상

 

상열 하한인 경우 (손발은 차지만 얼굴은 뜨거운 경우) : 어깨가 뻐근하고, 얼굴에 열이 있고, 불면증이 있다.

전신이 찬 경우(허약한 사람) : 숨이 차고, 피로하며 머리가 아프다. 월경통과 요통이 있다.

소화기가 약한 경우 : 침이 자꾸 고이며, 설사 또는 변비가 있고, 구역질이 난다.

 

술은 겉으로는 뜨겁고 속은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술을 먹게 되면 혈관이 늘어나서 혈액이 왕성하게 돌아다녀 몸은 뜨거워지나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알코올이 빠져나가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체온이 떨어지게 되므로 손과 발이 차가워지나 수족 냉증 하고는 거리가 멀다.

남자가 손발이 찬 사람은 성격적으로 남성이 여성적일 때 긴장을 많이 하므로 손발이 차가워지며,, 땀이 많이 나게 된다.

노화의 현상으로 허리와 무릎이 시린 경우는 여성의 경우 35세 이상이 되면 난소 기능의 약화로 수족 냉증이 올 수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손발이 뜨거워지면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날 것보다는 따뜻하게 익힌 음식이 좋으며 당근, , , 부추, 시금치, 생강, 고추, 양배추 등이 좋고, 신진대사를 돕는 미역과 마늘을 꾸준히 먹는다. 또 좋다고 이것들만 많이 먹게 되면 앉은 뱅이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혈액순환장애를 가져올 수 있는 과일, 버섯, 은행, 호두, , 감자, 설탕 등은 혀끝으로 입맛만 보듯이 부족되는 영양 보충할 만큼만 쪼끔씩 먹으면 얼굴에 주름살이 없어질 것이다.

냉증이 다하여 몸에 열을 주고 따뜻함을 준다 해서 인삼, , 고기 등을 많이 먹으면 애인과 짝짓기 때 손으로 애무를 하게 되면 애인이 기절할지 모른다. 얼음을 갖다 대는 줄 알고서....

 

- 신양이 허하여 손발이 찬 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데, 비위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냉기에서 오는 설사를 하며 배가 차고 아플 때 : 계피

 

- 손발이 차면서 대하가 많고 월경이 고르지 못한 데는 : 익모초(말린 것) 40g, 쑥(말린 것) 40g을 하루 분으로 탕약으로 식전에 복용한다. 또 가루 내어 꿀을 섞어 알약으로 만들어 식전에 복용해도 좋다.

 

- 오싹오싹 춥다가 열이 몹시 나는 데, 얼굴과 뒷덜미가 벌게지면서 헛소리를 하고 열이 몹시 나다가 오그라들고 양손이 싸늘해지며 양다리를 굽히지 못하는 데는 : 칡뿌리(갈근) 16g, 속 썩을 풀, 대황 각 8g, 승마, 도라지, 구릿대 각 4g을 꾸준히 끓여 먹는다

 

 

갱년기 장애

증상은 기억력 감퇴 ' 권태감 ' 수면장애 ' 시력장애 ' 두통 ' 신경과민 ' 얼굴의 화끈거림 ' 식은땀 ' 불안감 ' 우울증 ' 손발이 차고 더운 감 ' 어지러움증 ' 관절통 ' 소화장애 ' 입맛의 변화 ' 비만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빈혈

증상에는 주로 안색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을 흘리며 피부의 탄력과 광택이 없어지고 주름이 많이 생기며, 몸에 힘이 없고 하품과 권태감, 트림, 귀울음 등의 증세가 따른다. 수족이 차고 숨이 차면서 졸음이 자주 오고 시력도 떨어지며 어지럼증이 일고 소변의 양이 많이 늘며 부종이 일어나고 실신하는 경우도 있다.

 

산증의

증상은 손발이 싸늘해지고 오한이 나기도 하며, 설사, 땀이 절로 나고, 음낭이 커졌다 작아졌다 위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고,, 음낭과 아랫배가 아프고, 허리와 옆구리가 쑤시면서 통증이 등골로 왔다 갔다 하며, 성질을 확 내면 뭉쳐서 가슴으로 치밀어 올라오기도 하고, 기분이 좋으면 음낭이 내려가기도 한다.

 

위경련에는

명치끝 부위가 쥐어 비트는 듯이 아프고 가슴으로 뻗쳐 심한 통증이 온다. 오한, 오심, 구토와 얼굴은 창백해지고, 손발 등이 차가워진다..

 

저혈압증은

쉽게 피곤하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띵한 기가 있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나빠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이 답답하고 아프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맥이 느려지며, 손발이 차가워지며 차츰 쇠약해진다.

 

감초부자탕

풍습으로 인해 오한이 나고 손발이 차며, 통증이 심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당귀사역가오수유생강탕

냉, 대하, 동창에 잘 결리며, 추우면 배에 가스가 차고, 배에 소리가 나거나 아프며, 맥이 가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오두계지탕

풍한사로 생긴 산증의 기운이 속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쑤시는 것같이 아프고 음낭이 졸아들며 손발이 싸늘해지는 것을 치료한다.

 

사역탕

냉증이 몹시 심하고, 땀이 나며, 호흡이 미약하고, 맥과 복력이 약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또는 이질 등으로 인해 설사를 심하게 하고, 너무 추워 손발이 어름처럼 차며, 얼굴이 창백하고, 너무나 지친 나머지 죽음 일보직전인 것 같은 상태에 사용한다.

 

소건중탕

안색이 좋지 않고,, 쉬 피로하며, 복통, 손발 화근 거림,, 두근거림 같은 증상이 있고, 똥은 마려운데(변의) 나오지 않는 변비(노인이나 아이에게 많다)에 사용한다.

 

진무탕

빈혈로 혈색이 나쁘고, 손발이 차며, 체력 저하가 뚜렷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팔미환

중장년 이상인 사람으로 손발과 아랫도리가 차고, 하반신에 탈력감이 있으며, 특히 야간에 배뇨 횟수가 많고 목이 몹시 마르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내염 (입안염)  (0) 2022.02.13
입술을 보면 병을 알 수 있다  (0) 2022.02.13
코피  (2) 2022.02.10
파상풍  (0) 2022.02.09
백일해(백날 기침)  (0) 2022.02.09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