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병약
본문 바로가기
의료 한방 정보

부인병약

by mrsoojak 2022. 1. 15.

민간요법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부인병약

 

조경알약

 

당귀, 집함박꽃뿌리, 익모초, 약방동사니 등을 주약으로 하여 만든 납작한 알약이다.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 배아픔멎이작용이 있다.

월경불순, 월경통, 불임증, 자궁내막염, 자궁부정출혈, 산후병, 신경쇠약에 쓴다.

한번에 20-30알씩 하루 3번 먹는다.

 

익모초싸락약

 

익모초엑스와 가루를 한데 섞어 만든 어두운 밤색의 싸락약이다.

자궁수축작용,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 그리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 오줌내기작용이 있다.

몸푼 뒤의 이완성 자궁출혈, 산후증, 월경부조, 급성 및 만성 콩팥염으로 혈압이 높으면서 오줌량이 적을 때에 쓴다.

한번에 5-101알의 질량은 0.5-1g이다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익모초환

 

익모초의 엑스와 가루, 약방동사니가루를 한데 섞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연한 누른 밤색의 둥근 알약이다.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 아픔멎이작용이 있어 월경부조, 월경통, 이완성 자궁출혈, 불임증, 산후빈혈 등에 쓴다.

한번에 7-131알의 질량은 0.5g이다씩 하루 3번 먹는다.

 

부자이중환

 

이중탕 약재인 인삼, 흰삽주, 마른생강, 감초와 속 덥히는 약인 부자 또는 노란 돌쩌기법제한 것를 합해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검은 밤색의 둥근 알약이다.

동약의 특이한 냄새와 매운 맛, 단맛, 쓴맛이 있다. 속을 덥히고 비위를 든든하게 하며 아픔을 멈추는 작용이 있어 추위를 몹시 타는 사람, 아랫배가 차면서 자주 설사하는 만성 대장염, 만성 위염으로 손발이 차면서 먹은 것이 소화되지 않을 때 쓴다.

한번에 4-61알의 질량은 1g이다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조경환

 

궁궁이, 당귀, 익모초, 약방동사니, 찐지황, 집함박꽃뿌리 등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알약이다.

냉병, 불임증, 산후허약, 산후질병, 산후배아픔, 월경부조에 쓴다.

한번에 5-7g씩 하루 3번 먹는다.

 

사물환

 

당귀, 궁궁이, 집함박꽃뿌리, 찐지황 등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 가루내어 만든 검은 밤색의 알약이다. 동약의 특이한 냄새가 나고 달고 쓴맛이 난다.

음혈을 보하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이 있어 부인보약과 월경부조에 옛날부터 많이 쓰여 왔다.

한번에 5-71알의 질량은 1g이다씩 하루 3번 먹는다.

사물환에 들어간 동약재들을 각각 같은 양으로 하여 첩약으로 달여 먹는 것을 사물탕이라 하는데 약효와 쓰는 데는 사물환과 같다.

 

부인보약

 

당귀, 궁궁이, 집함박꽃뿌리, 찐지황으로 만든 어두운 밤색의 흐린 물약이다.

보혈작용,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 아픔멎이작용이 있어 월경부조, 월경통, 산후허약, 입맛이 없을 때, 냉병, 자궁에 생긴 염증, 신경쇠약 등에 쓴다.

한번에 10-15ml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의료 한방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식 음식 처방전  (0) 2022.01.18
이뇨제(오줌내기약)  (0) 2022.01.15
보혈강장약  (0) 2022.01.15
동의보감에 나온 발기부전  (0) 2021.12.30
비타민D의 효능  (0) 2021.12.3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