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동맥경화

by mrsoojak 2022. 1. 16.

동맥경화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동맥경화

 

동맥경화증은 동맥 벽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따위의 지방물질이 쌓여 혈관 통로가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질병.

: 관상동맥경화는 심장의 아픔으로 하는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 뇌동맥 경화증은 두통, 기억력 장애, 귀울음(이명) 등과 머리가 몹시 무겁다.

: 말초동맥 경화증은 팔다리가 저리고 담이 적게 나며, 오래걸으면 장단지에 아픔이 온다.

비타민 C, B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며, 콜린, 메티오닌이 많이 들어 있는 명태, 대구등의 생선, 콩등을 주로 많이 먹는다.

콩단백질, 견과류, 귀리, 보리 등이 각각 혈중 콜레스테롤을 7% 정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다

적포도에는 주로 채소류에서 발견되는 카테킨은 산화를 억제하는 기능을 하면서 심장질환과 암의 진행을 막고 있다고 과학자들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동맥협착증

50-70대에 힘든일을 하면 정신을 잃고 쓰러질때가 있다. 운동시 호흡곤란, 협심증, 실신이 3대 증상이다. 보통은 즉시 정상으로 돌아온다.

대동맥 출구의 크기가 정상적일 때의 1/3 이하가 되어서야 증상이 나타난다.

이렇게 늦게 나타나는 이유는 좌심실 근육의 비후증대에 의해서 정상적인 혈액 방출이 수행되기 때문이다.

 

호두, 목련, 모과, 두부, 메밀, 다시마, 가지, 영지, , 대추, 메주콩 등이 좋다.

 

- 마늘의 추출액에 동맥경화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생마늘에는 아미노산이 매우 적기 때문에 생 마늘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 에스키모인들은 동맥경화와 심장병에 거의 걸리지 않는다. 고등어.정어리.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 생선기름은 혈소판이 혈관벽에 붙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 확장과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기능이 있다.

 

대시호탕

명치의 압박과 흉협고만, 변비가 있으며, 머리가 무겁고, 어깨가 결리고, 혈압이 높은 체격좋은 사람에게 사용하면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혈압을 낮추고 모든 증상을 개선시킨다.

 

시호가룡골모려탕

두통, 어깨결림, 두근거림, 숨가쁨, 변비, 흉협고만 같은 증상과 함께 신경과민이라서 상기가 잘 되고, 신경질적이고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사용한다.

 

삼황사심탕/황련해독탕

명치가 결리고, 자주 상기되고, 항상 초조하여 안정되지 못하며, 현기증, 이명증, 변비를 호소하고, 동맥경화가 있으며,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사용한다. 변비가 없는 사람에게는 황련해독탕을 쓴다.

 

방풍통성산

머리가 무겁고, 어깨결림, 변비 등의 증상이 있으며, 배꼽을 중심으로 몸 전체가 물렁한 느낌이 들고, 뚱뚱하고 혈압이 높으며, 졸증 체질인 사람에게 쓴다.

 

 

팔미환

입이 마르고. 빈혈 기미가 있으며, 금방 숨이 차고, 아랫도리가 나른하며, 허리와 무릅이 시리고, 허리아래가 늘 차며, 소변의 이상과 야간다뇨,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하복부에 저항과 압통이 있는, 체력중간 정도의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사용한다.

 

조등산

뇌동맥경화로 건망증이 심하고, 아침에 눈을 뜨면 머리가 무겁고 두통, 현기증, 상기 어개결림 같은 증상이 있고, 기분이 좋지 않으며,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쓴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풍(뇌졸중)  (0) 2022.01.16
고혈압  (0) 2022.01.16
늑막염  (0) 2022.01.16
신경쇠약(신경쇠약증)  (0) 2022.01.16
녹내장  (0) 2022.01.16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