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고혈압

by mrsoojak 2022. 1. 16.

고혈압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고혈압

 

혈압은 심장이 펌프질 할 때 동맥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한다. 혈압을 말할 때는 흔히 2개의 수치, 예로 120/80mmHg로 표시하는 데 여기서 앞의 수치는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에 미치는 압력이고 뒤의 수치는 심장이 이완되었을 때 동맥에 미치는 압력을 말한다.

 

혈압의 진단 기준

적정혈압 = 120/80 미만

정상혈압 = 130/85 미만

높은 정상혈압 = 130~139/85~89, 높은 정상혈압은 정상인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2배정도 된다.

보통 지속적으로 앞의 수치가 140이상이거나 또는 뒤의 수치가 90 이상일 때, 혹은 모두 해당될 때 통상 고혈압이라고 한다. (148/85 : 120/99 : 145/95)

 

고혈압증에는 두통이나 아침에 자고나면 뒷머리가 아프고, 뒷목이 당기고 뻣뻣해 지며 머리가 무거웁고, 자주 어지러웁고, 귀 울음이 일어나고 코피가 나고, 가슴이 두근두근, 숨도 가쁘고, 손발이 저리고, 잠도 안오고, 시력장애가 나타난다.

합병증으로 뇌졸증, 동맥경화증, 뇌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호르몬 제를 복용하면 얼굴이 붓는 등 부작용이 올 수 있는데 약을 중지해도 부작용 증세는 남아있다. 또한 체중이 늘어나고, 고혈압 증세, 골다공증 등을 유발 할 수 있다.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음식은 동맥경화증에 나쁜 담배를 삼가하고, 혈압을 올리는 술을 많이 마시지말고,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커피등)와 짠 음식도 삼가하며, 지방질이 많은 동물성 음식은 줄인다.

튀긴 음식에 포함된 트레스 지방은 체내에 축적(저장)되어 고혈압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

칼륨이 많이 들은 채소, 과일 등, , 다시마, 미역, 등푸른 생선류와 해조류, 콩등을 싱겁게 먹는다.

술을 먹고난 직후에는 혈압이 떨어졌다가 6시간이 지나면 다시 올라간다. 적포도주는 심장질환과 암의 진행을 막아준다.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권장 한다.

마늘을 가루내어 4 5g씩 식후에 먹든가, 솔잎 끓인 물을 차 대신 마시면 좋다.(솔잎은 진하지 않고 연하게)

 

햇볕을 쪼이면서 운동을 하면 햇볕 글리코겐 합성 효소 혈당의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글리고겐 합성 효소는 햇볕에 노출된 지 두시간이면 증가되기 시작되고 열 시간 이내에 최고치에 이르게 된다. 그래서인슐린 분비 장해로 글리고겐 합성 저장을 못하여 항상 혈당이 높은 당뇨환자가 일광욕을 계속하면 인슐린 주사를 맞지 않아도 된다.

 

침묵에 살인자 고혈압! 우리나라 국민 성인 3명중 1명은 위험하다.

 

고혈압에 대한 속설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더 위험하다. ×

저혈압은 고혈압보다 심장병, 뇌졸중 등 성인병 발병율이 훨신 낮고, 평균 수명은 10년 정도 더 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사고로 인한 출혈시, 일사병, 심한 설사 등 탈수가 심한 상태 에서 오는 저혈압은 위험하고, 정말 위험한 것은 자기가 고혈압인줄 모르거나, 자기가 고혈압인줄 알면서도 치료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사망에 까지 이를 수가 있다.

마른 사람보다 뚱뚱한 사람이 더 높다. 0

고혈압 환자 중 남자 70%, 여자 61%가 비만이다. 체중이 1kg 늘어나는 대로 혈압도 1 씩 증가한다.

혈압의 위험요인 : 1, 비만. 2, 식습관(염분, 지방 과다 섭취). 3, . 4, 운동부족. 5, 담배

혈압은 유전되지 않는다. ×

고혈압은 30~50% 까지 유전을 한다. 고혈압환자 자손들은 정상인 보다 3~4배 까지 고혈압 환자다. 이유는 식습관에서 온다.

고혈압약을 복용하면 성기능이 저하된다. ×

예전에 나온 고혈압 약은 17%가 성기능이 저하 됐으나 최근에 나오는 치료제는 성기능 저하율이 전혀 없다. 오히려 혈류-혈압 개선으로 성기능이 좋아진다고 볼 수 있다.

어린이에게는 고혈압 위험이 없다. ×

 

 

고혈압으로 오는 합병증

 

머리 뇌졸중(중풍) 정상인의 7(중풍 - 뇌경색 80%)

심장 심부전, 협심증 정상인에 4

신장 모세혈관 손상, 신부전

고혈압 환자 중 자신이 병을 알고 있는 사람의 비율

고혈압 환자들의 치료 형태

 

- 신경통,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과 고혈압이 겹친 부인에게 : 익모초 ㆍ

하루 618g을 달임약 ㆍ 알약 ㆍ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 급성 신장염으로 몸이 붓고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는 : 띠뿌리(백모근) 수박껍질 40g, 띠뿌리(백모근)60g 을 달여하루 3번씩 먹는다. 보리, 복숭아씨, 가지, 감자, 미나리, 시금치, 메밀, 두부, 다시마, 솔잎, 목단피(목단), 질경이풀씨, 구기자, 영지, 칡뿌리(갈근), 산사, 진교, 두충, 대추. 녹두. 당근(홍당무)

 

젊은 시절의 조급한 성격이 훗날 고혈압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며, 초조하고 성급한 감정이 강할수록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겨울철이 되면 말초혈관이 수축되고 혈액순환이 좋지 못해서 고혈압 환자인 경우에는 혈압상승폭이 높게 된다. 이런 경우 심근경색증이라든가 뇌졸중의 위험도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평소 당뇨나 심장병,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외출할 때 따뜻하게 옷을 입고 무리한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통계청 조사결과를 보면 겨울철 고혈압의 합병증인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이 여름철에 비해 30% 정도 증가하는데 온도가 1도 내려 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1.3mmHg 정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고혈압 환자들은 겨울철에는 새벽 활동을 피하고, 운동도 낮에 하는 것이 좋다.

 

- 서서히 혈압이 상승한다는 것은 체내에 수분 부족이 서서히 자리잡고 있다는 신호다. 혈관은 혈액 용적 내에서 반복되는 파동과 혈액을 공급받는 조직의 순환 요구를 감당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혈관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열렸다 닫혔다 하면서 내부의 혈액 양을 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몸속에 물이 적을수록 핵심세포들을 수화시키는 데 더 큰 압력이 요구되고 정상 범위 이상으로 혈압이 오르게 된다.

 

 

대시호탕

고혈압으로 인해서 머리가 무겁고 아프며, 어깨결림, 변비 같은 증상과 명치에서 옆구리에 걸쳐저항과 압통(흉협고만)이 있는 체격이 튼튼한 사람에게 사용하면 좋다.

변비의 상태를 보아 본방에 포함되는 성분이 대황의 양을 가감하고 매일 변을 보도록 노력한다.

 

시호가룡골모령탕

상기, 현기증, 두통, 아개결림, 변비 등의 증상이 잇고, 머리가 무거우며, 신경과민으로 신경질이 많고, 흉협고만이 잇는 다부진 체경의 환자에게 사용한다.

 

삼황사심탕 / 황련해독탕

얼굴이 붉고 상기가 잘 되며, 명치가 결리고, 정신적 불안, 불면, 변비 등의 증상에 항상 기분이 초조한 중간 키, 중간 몸집의 환자에게 사용한다. 변비가 없는 사람에게는 활련해독탕을 사용한다.

 

방풍통성산

얼굴이 붉고 피부가 희며, 목이 굵고 배가 튀어나왓으며 뚱뚱하게 살찐 졸증체질의 환자로서 상기, 어깨결림, 두근거림, 변비 증상이 있는 고혈압에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게지복령환

얼굴이 붉고, 자주 상기되고, 두통, 어개결림, 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으며, 하복부의 압통,발이 차가운 증상을 호소하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여성의 고혈압에 사용한다.

 

조등산

아침일찍 일어나면 머리가 무겁고 아프며, 눈의 충혈, 어깨결림과 함께 동맥경화 경향이 있는 사람, 도는 노인에게 사용한다.

 

팔미환

손발이 화끈거리고, 입속이 마르고, 다리가 부으며, 아랫도리가 나른하고, 밤에 소변이 잦고, 건망증이 있는 중장년층이나 노인의 고혈압에 사용하면 좋다. 다만 위장이 약한 경우에는 이 약방을 사용하지 않는다.

 

반하백출천마탕

위아토니나 위하수가 있고, 머리가 무거우며 현기증, 위내정수, 식욕부진, 발이 찬 증상이 있고, 자주 피곤하며, 기력이 없는 환자의 고혈압에 사용한다.

 

진무탕

혈색이 나쁘고,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배에 탄력이 없어 물렁하며, 낸증,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있는 고혈압에 좋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절증후군  (0) 2022.01.16
중풍(뇌졸중)  (0) 2022.01.16
동맥경화  (0) 2022.01.16
늑막염  (0) 2022.01.16
신경쇠약(신경쇠약증)  (0) 2022.01.16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