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뇌졸중)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중풍(뇌졸중)

by mrsoojak 2022. 1. 16.

중풍 ( 뇌졸중 )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중풍(뇌졸중)

 

발욕탕법 : 중풍 초기의 고혈압환자 변비에는 물 온도를 41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 채소를 즐겨먹는 사람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발생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당근과 신선한 채소 ` 과일을 많이 먹으면 심장병의 발생률을 60% 정도 감소시키고, 뇌졸중도 40 ~ 70% 정도로 감소된다.

과일, 야채속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아진다.

성인 당뇨병 여성은 건강한 여성보다 심장마비 4.5, 뇌졸중은 2배가량 높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졌다.

표준 체중을 넘어서면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기 시작해 비만이 되면 발병위험이 2배가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 검은콩을 진하게 삶은 물을 마시게 하면 구급처치를 할 수 있다. 이런 증세가 있는 사람은 검은콩 삶은 물을 평시에 차 대신 마시면 좋다.

- 구안와사 :

거머리를 돌아간 반대쪽 얼굴에 찧어 붙이고 경혈에 붙여 피를 빨 게 함

- 모든 풍증과 풍으로 생긴 어지러움증에는 : 국화꽃(감국)

- 모든 풍증과 관련하여 저리고 감각이 없는 것, 이를 악물고 정신을 못 차릴 때 : 삽주뿌리(백출). 참대기름, 백강누에(백강잠)

- 상부, 중부, 하부 풍을 치료할 때 : 방풍 ㆍ

- 160 가지 풍병과 두풍 치료에는 : 고본 ㆍ

- 중풍으로 눈과 입이 비뚤어진 것을 치료할 때 : 아주까리(비마자), 솔잎 ㆍ

- 풍비와 통풍 치료 : 상지차(뽕나무가지차)

- 중풍으로 목이 쉬고 열이 날 때 : 배 ㆍ

- 중풍으로 가래가 끓는 증세에 : 백반

- 중풍으로 말을 못 하면 :

- 중풍으로 인사불성이 되고 목에서 가래가 끓는 증세에는 : 백반

- 중풍으로 열이 높고 정신이 혼미하여 말을 못 하고 다리가 찬 경우에는 : 식초

- 관절통, 중풍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지며 몸을 쓰지 못하는 데, 안면신경마비 등에 : 따두릅(독활)

- 중풍 후유증 : 보리

 

중풍을 미리 점검할 때는 둘째와 세째 손가락(엄지 다음 검지와 장지) 감각이 둔하고 쥐가 나며 시리거나 아프거나 하면 반드시 3년 이내에 풍이 온다.

아무리 심한 중풍이라도 언어장애나 사지무력.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전조증상은 반드시 있다. 이때 맥이 뛰는 동맥의 저항이 너무 센 현맥(弦脈)이 나타나면 중풍이 올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한방에선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엄지 손가락으로 인중(人中)을 꼬집어 주무르고, 열손가락의 정혈 및 합곡과 인중에 침을 놓아 사혈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중풍의 증상에는 갑자기 넘어지고, 갑자기 말을 못하고, 손발을 쓰지 못하고 정신이 혼미해 지고, 말을 더듬고.인사불성이 되기도 한다,

풍으로 갑자기 쓰러져 이를 악물고(이때는 혀를 물었는지 확인) 눈을 부릅 뜨고 팔다리를 움직이지 못할 때는 우황청심원을 참기름, 참대기름, 생강 끓인 물에 타먹인다.

정신을 차리지 못할 때는 인중 부위를(코 밑)깨어날 때까지 문질러 준다.

인삼이나 황기를 진하게 달여 참대기름이나 생강 달인 물에 타먹인다.

입이 열릴지 않을 때는 천남성, 오매살, 족두리풀 가루를 섞어서 가운데 손가락에 묻혀 이빨을 문질러 주면 입이 열린다. :

 

- 코가 붉은 사람은

술을 많이 마시면 코가 붉어진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코가 붉은 사람은 풍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풍이란 중풍과 고혈압 등을 의미하는데 이외에도 풍에 의한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다. 류마티스관절염, 허리 디스크, 안면마비, 알레르기 증상 등이 모두 풍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장이 열을 받아서 코가 붉어지는 경우에는 신장의 기능이 원활해지도록 신수의 기를 북돋아주어야 한다.

 

오약순기산

모든 풍병 때에는 먼저 이 약으로 기를 잘 돌게 한 다음 풍을 치료하는 약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과 역절풍도 치료한다.

 

삼황사심탕

발작 직후, 의식이 있어서 약을 먹을 수 있을 경우에도 복약으로 사용한다. 충혈을 제거하고, 출혈을 멈추게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발작 후에 많이 생기는 변비를 해소시킨다. 얼굴 화끈거림, 상기, 변비, 초조감 등이 잇고 고혈압인 사람에게 뇌졸증 예방약으로 사용해도 좋다. 또 발작 직후가 아니더라도 이와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차게 해서 복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황련해독탕

삼왕사심탕과 마찬가지로 사용하지만, 황련해독탕은 변비가 없고 체력이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대시호탕

명치에서 늑골 아래에 걸쳐 저항과 압통(흉협고만)이 있고, 어깨결림, 변비 등이 있는 사람의 뇌졸증 예방과 반신마비 후유증에 효과가 있다.

 

시호가룡골모령탕

대시호탕을 사용할 증상에 추가하여 신경이 날카로움, 불면, 두근거림 등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방룡통성산

얼굴이 붉고 배가 숙 튀어나온 형으로, 어깨결림, 두통, 상기, 변비가 잇는 사람의 뇌졸증 예방과 반신 불수 치료에 사용한다.

 

억각산

반신 불수, 언어 장애 등의 후유증이 있고, 신경이 날카로우며, 초조하거나, 화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사용하면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속명탕

풍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발작 후 의식은 회복됐지만 반신 불수, 손발의 마비나 저림, 언어 장애 등 후유증이 있고, 어깨결림, 늑골 아래에 압통과 저항이 읶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대시호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조등산

뇌졸증 후유증 가운데 반신 불수와 언어 장애는 그다지 심하지 않지만, 두통이 심하고, 어깨결림과 어지러움이 있으며, 기분이 우울한 경우에 사용한다. 특히 오전 중에 두통이 생겨, 어깨도 결리고, 초조하며, 기분이 나쁜 사람에게 뇌졸증 예방으로 사용한다.

 

계지가령출부탕

냉증으로 위장이 약하고, 안색이 나쁜 사람으로서 마른 체격이고, 반신 불수로 손발의 마비 또는 저림 같은 후류증이 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종양  (0) 2022.01.16
명절증후군  (0) 2022.01.16
고혈압  (0) 2022.01.16
동맥경화  (0) 2022.01.16
늑막염  (0) 2022.01.16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