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염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신장염

by mrsoojak 2022. 1. 29.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장염

 

신장염

 

신장염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흔한 감기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이다..

 

발욕탕법 : 물 온도를 40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오령산

부종, 요리 감소, 구갈을 목표로 하여, , 만성 신염 및 네프로제에 사용한다. 이 처방은 두통이나 구토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에도 사용한다.

감자, 영지

 

급성 신장염

 

급성 신장염은 신장 사구체에 급성 염증이 일어나는 증세로, 주로 편도염이나 감기를 앓고 난 다음 1 ~ 6주 정도 지나서 나타나는데, 중이염,중이염, 화농성 피부염, 류머티즘 등을 앓은 다음에도 온다.

증상으로는 얼굴 특히 눈꺼풀이 붓고, 숨이 차며, 허리 통증, 소변량이 적어지면서 혈뇨, 단백뇨가 있으며, 혈압도 오른다.

급성 신장염은 안정하면서 늘 몸을 덥게 하는 것이 좋다.

급성 신장염은 식생활이 중요해 규칙대로 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거나 만성으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하루 식사량 기준은 단백질 30 ~ 40g, 지방 35 ~ 40g, 탄수화물 250 ~ 350g으로 하고, 병 초기 소변량이 적고 몸이 몹시 부을 때는 1 ~ 2일 금식을 해야 하는데 금식이 힘든 사람은 설탕 150 ~ 200g을 하루 양으로 하여 더운물에 타서 조금씩 자주 마시거나, 사과나 포도 1 ~ 1.5g을 하루 5번에 나누어 먹거나, 미숫가루, 미음 등을 소량 먹는다.

-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급성 신장염으로 몸이 붓는 데는 : 익모초, 띠뿌리(백모근)

- 신장염으로 오줌누기 장애 등으로 붓는 데 : 옥수수수염 

- 금기로는 마늘, , 후추, 고추 같은 자극성 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음식의 간은 싱겁게 먹는 것이 좋다. : 우렁이

 

월비가출탕

급성의 초기로서 빈혈은 없고 식욕도 양호하며 맥에 힘이 있고, 부종, 요리감소,요리 감소, 번조 등의 증상에 쓴다.

 

소청룡탕

급성 신염의 초기로서, 부종이 있고 혈압의 항진이 인정되는 경우에 사용한다. 부종에 긴장이 있고, 혈압이 높고 기침이나 천명 등이 있는 경우, 심 하부에 저항이 있는 것 등을 목표로 한다. 월비 가출탕보다 자각증상은 가볍고 번조가 없는 경우에 효과가 있다.

 

보중익기탕

허증으로 원기가 쇠약하여 부종, 복수가 오래된 경우에 사용한다. 요량이 감소되고 부종은 힘없이 물렁물렁하며 누르면 정상으로 요철 부위가 회복되지 않는 경우를 목표로 처방한다.

 

칠물강하탕

신염 또는 신경화증을 일으켜 혈압이 높은 사람과 고혈압이 만성화되어 최소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처방을 한다.

 

방기황기탕

창백하고 근육이 유연하고, 물살의 체질로서 피로, 다한(몸이 춥고), 소변불리 등이 있고, 하복부에 부종이 있고, 몸이 무거우며, 무릎 부위가 부어 통증이 있는 증상인 사람에게 쓴다.

 

진무탕

음허증으로 신진대사가 침쇠한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으로서 소변불리, 어지러움, 동계가 있고 맥은 침미, 또는 부약 하며 전신 권태감, 수족냉증, 부종 등이 나타나고 전체적으로 생기가 결핍한 상태에 놓여 있는 증상에 사용한다.

 

 

만성 신장염

 

신장 사구체에 생긴 급성 염증이 만성화되어 나았다 더했다 하면서 경과하는 상태를 말한다.

증상은 급성 신장염과 마찬가지로 부종, 단백뇨, 고혈압 등인데.

신장증형 때에는 몸이 붓고 단백뇨가 나오는데 혈압은 정상이고,

고혈 압형 때에는 혈압이 오르며 변화가 생기는데, 부종과 당뇨는 심하지 않다.

신장증형과 고혈 압형이 혼합하여 나타나는 것을 혼합형이라고 한다.

몸이 붓지 않을 때는 영양가 높은 식사를 한다. 하루 단백질 100g, 지방 80g, 탄수화물 400 ~ 450g, 소금 6 ~ 8g 정도를 먹는다. 소변에 단백이 섞여 나오면, 고기와 소금을 많이 먹지 않아야 하나 완전히 제한하지는 않는다. 이때 홍당무즙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만성 신장염이 악화되어 급성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급성 신장염일 경우의 식이 요법을 준한다.

혈압이 높을 때에는 단백과 소금량을 줄이고 신선한 채소즙 등을 먹는다. 몸이 몹시 부은 때에는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식사를 하면서 물 대신 과일즙, 채소즙을 먹거나 참외, 수박 등을 먹는다.

택사, 솔풍령(복령), 가물치 

 

월비가출탕

수분이 통하지 않아, 급성 초기로 목이 몹시 마르고 소변량이 적으며, 부기는 있으나 빈혈과 식욕 부진이 없는 사람에게 쓴다.

 

팔미환

목의 갈증, 부기, 빈뇨, 하반신의 탄력감, 단백뇨, 고혈압, 요통 등의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되,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인진호탕

목이 마르고, 변비가 있고, 소변량이 적으며, 부증이 있고, 명치에서 가슴에 걸쳐 답답한 느낌이 드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붕증  (0) 2022.01.29
백탁  (0) 2022.01.29
신증후군  (0) 2022.01.29
잔뇨  (0) 2022.01.29
소갈  (0) 2022.01.29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