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난아이가 젖을 못 빨 때
본문 바로가기
병증과 관리법

갓난아이가 젖을 못 빨 때

by mrsoojak 2022. 2. 18.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젖을못빨때

 

 갓난아이가 젖을 못 빨 때 

 

- 원인은 입안이나 선천적인 기형으로 젖을 빨지 못하거나 어떤 원인으로 빨지 못하는 이병증에 속하는 경우가 있다..

: 이틀이 지나도록 젖을 빨지 못할 때는 불안해하고 자주 울며 게우거나 배가 불러있다. , 소변을 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장과 위가 차서 젖을 빨지 못하는 아기는 얼굴이 창백하여 자주 울고, 손과 발이 차며, 배도 차다.

 

원기가 허약해서 젖을 빨지 못할 때 : 인삼, 황기, 인삼 4g을 달여서 조금씩 하루에 세 번 수저로 떠 먹인다. 황기 8g, 만삼 6g을 물 200ml에 넣고 20ml가 될 때까지 끓여 5ml씩 하루 3 4번 먹인다

- 장과 위가 차서 울며 젖을 못 빠는 데는 : 생강 마른 생강(건강), 감초 각각 2g, 목향 1g을 물 300ml에 넣고 50ml가 되게 졸여저 5 10ml씩 하루 3 4번 먹인다.

- 양수나 태분이 위장관에 울체 되어 아기가 젖을 빨지 못하는 데는: 대황, 대황, 귤껍질, 목향을 같은 양으로 가루 내어0.5g씩 물에 타서 하루 3번 먹인다.

 

 

인삼탕

평소부터 위장이 약하고, 명치가 결리며,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가 부르고, 빈혈 기미, 다뇨, 위통, 구역질, 설사 같은 증상과 함께 입안에 연한 침이 괴는 아이에게 사용한다.

 

육군자탕

위장의 활동을 쇠퇴하고, 배가 물렁하며, 식욕이 없고,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면서 졸리고, 손발이 나른하며, 자주 피곤한 무기력한 체질의 아이에게 사용한다.

 

대건중탕

위장의 활동이 쇠퇴하고, 배가 물렁하며, 배 전체와 손발이 차고, 금방 피곤해지며, 무기력한 체질의 아이에게 사용하면 위장의 근육을 자극하여 긴장력을 높이고, 위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반하백출천마탕

평소부터 위장의 활동이 약하고, 어지러움, 두통, 어깨 결림 등이 굳어지는 증상이 있으며, 손발이 차고, 식후에 나른하고, 졸리는 아이에게 처방한다.

 

보중익기탕

맥과 배에 탄력이 없고, 손발이 나른하며, 금방 피곤해지고, 눈과 목소리에 힘이 없는 아이에게 사용한다.

 

진무탕

위장이 선천적으로 약하고 혈색이 나쁘며, 손발이 차며, 맥과 배에 힘이 없고, 위장에 수분이 쌓이며, 배뇨가 힘들고, 복통, 설사가 자주 있는 아이에게 사용한다.

 

평위산

명치 부분이 결리고, 배에서 보글보글 소리가 나며, 위내정수가 있는 체력이 중간 정도인 아이에게 가벼운 위 무력증에 사용한다.

 

'병증과 관리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습관성 유산  (0) 2022.02.18
여성 탈모  (0) 2022.02.18
건망증과 치매  (0) 2022.02.18
약물 중독  (0) 2022.02.18
땀이 많을 때  (0) 2022.02.17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