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식도염
초기의 주증상은 가슴앓이인데, 역류 상태가 계속되면 식도의 점막이 많이 짓물러져 아프거나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고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수 없는 통과성 장애가 나타난다.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음식물, 또는 강한 산 ·알칼리 등의 약물을 잘못 마신 뒤에 일어나는 급성 식도염, 애주가 ·애연가 등에게 오랫동안에 걸쳐 일어나는 만성 식도염, 위 특히 분문부의 수술 뒤 위액 ·장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다.
증세로는 어느 경우나 음식물을 삼키면 식도에 스며드는 것 같거나 통증을 느끼며 음식물이 막히는 것 같다.
미만성 식도 경련
미만성 식도 경련에서는 평활근으로 구성된 하부 식도에서 연하시 동시 수축이 증가되며 그 수축이 고압으로 오랫동안 지속하며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아칼라지아에서 보이는 것만큼 심한 신경 세포의 퇴행성 변화보다는 신경 돌기에 국한된 국소적인 변화만을 보인다.
호두까기 식도나 고압성 하부 식도 괄약근은 미만성 식도 경련과는 내압 소견상으로는 서로 달라 구별이 되나 임상적으로는 비슷하여 서로 간의 관련성이 시사되지만 아직 확실하게 결론을 지을 수는 없다.
아픈증상으로는 날카롭고 쥐어짜는 듯한 통증 중증으로, 혹은 심한 통증이 가슴뼈(흉골)(흉골) 뒤편에서 등, 팔, 턱쪽으로 통증이 발산된다. 보통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고 있을 때 발생하지만 음식을 삼킬 때나 또는 신경을 많이 쓰고 나서 생길 수도 있다.
이 동통은 등이나 양쪽 팔이나 턱 양쪽으로 방사될 수도 있으며 수 초 내지 수 분 동안 지속된다. 유동식이나 고형식에 대한 음식물 내려감이(연하) 곤란한 증세가 단독 또는 가슴통증(흉통)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식도 조영술을 시행하여 식도의 정상적인 연동 운동 대신 동시성 수축을 관찰하거나 코르크 마개 따개 모양을 보일 때 진단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은 식도 내압 검사로 내릴 수 있는데 하부 식도에서 동시성 수축이 높은 압력으로 오랫동안 지속하거나 반복적으로 수축하는 것이 관찰된다.
동시성 수축 없이 고압성 수축만 보일 경우는 호두까기 식도라고 하며, 하부 식도 괄약근의 압력만 높을 경우 고압성 하부 식도 괄약근이라고 한다.
우선 치명적인 허혈성 심장 질환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설명하여 환자를 안심시키고, 니트로글리세린, 장시간 약효가 지속되는 질산염 계통 제제들, 니페디핀 등을 투여하여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근육 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다.
- 가지, 갈대, 냉이, 두릅나무, 마늘, 매실, 살구, 소나무, 작약, 감, 고삼, 골무꽃, 꿩의다리
대시호탕
폭음, 폭식을 하는 등 식생활은 불규칙하지만 위장이 튼튼하고 다부진 체격으로 비만인 사람에게 쓴다..
선복화대자석탕
가슴앓이가 심하고, 딸꾹질이나 산서의 트림이 많이 나오며, 상복부가 긴장되고, 불쾌감이 많은 사람에게 사용한다.
생강사심탕
상복부가 결리고, 가슴앓이, 신트림이 나며, 불쾌감이 심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치자시탕
몸이 화근 거리고,, 가슴이 답답한 불쾌감이 있으며, 가슴과 배가 그득하고, 잘 못 자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효과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