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이석증

by mrsoojak 2022. 1. 21.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석증

 

이석증

 

어질어질 어지럼증, 귀 때문이라고요?

 

여성들에게 흔한 어지럼증의 80%이상이 빈혈이 아닌 귀 때문이라고 한다.

사람마다 누구나 귓속에는 중력을 측정하는 돌가루가 들어 있는데 이 귓속에 들어있는 돌가루가 떨어저 나와 다른부위의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어지럽다고 한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수분 동안 지속되다 안정을 취하면 사라진다.

원인모를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사람과 빈혈인줄 알고 약을 복용하나 어지럼증이 치유되지 않는 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어느 날 갑자기 균형을 잡기 힘들고, 세상이 빙빙 도는 느낌이 나는가 하면, 식은 땀이 나는 현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우리가 흔히 느끼는 현기증과는 다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어지럼증이 생기면 빈혈부터 의심하고 몸이 약해진 것은 아닌지 염려하고는 한다.

 

어지럼증은 많은 이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이들이 많다. 실제 어지럼증은 머리가 아닌 내이(內耳)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80% 가까이 된다. 특히 귓속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이석 기관의 돌가루(이석)가 제 위치를 벗어나는 이석증이 생겨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어지럼증 중 이석증이 가장 큰 원인 차지

 

귀로 인해 발생하는 어지럼증 중 가장 많은 것은 귓속의 돌(이석)이 떨어져 생기는 경우이다. 귓속의 세반고리관과 전정은 우리 몸의 균형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전정내부에는 조그마한 돌가루(이석)가 쌓인 층이 있다. 그런데 이곳의 돌가루가 떨어져 나와 귀를 돌아다니면 평형기능의 장애가 생겨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석증이 있을 경우 움직일 때에 증상이 나타나므로 움직이지 않으면 5분 이내에 가라 앉는다. 또한 눕거나 일어날 때, 누워서 고개를 한쪽 방향으로 돌릴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렇듯 이석증은 머리를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지럼증이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석증은 귀 검사가 가능한 이비인후과에서 정확한 검사 후 이석증이 원인인 줄 먼저 파악해야 한다. 그 다음 이석이 들어 있는 전정기관 위치를 파악해 환자의 머리를 천천히 돌리거나 특정 자세로 유지하게 하는 위치교정술을 이용해 치료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민성 장 증후군  (0) 2022.01.22
장출혈과 장출혈성 대장균  (0) 2022.01.22
현훈증  (0) 2022.01.21
몽설  (0) 2022.01.21
당뇨병  (0) 2022.01.21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