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종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폐기종

by mrsoojak 2022. 1. 20.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기종

 

폐기종

 

폐기종이란 폐내에 커다란 공기주머니가 생긴 것을 의미한다.

정상인의 폐는 고무풍선처럼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할 수 있는 탄력성이 있는 반면 폐기종 환자의 폐는 잔뜩 늘어나 있을 뿐 다시 줄어들지 못한다.

초기엔 오래 걷거나 계단을 오르면 숨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리다 차차 폐가 잘 수축하지 못하여 산소를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하여 혈액 중의 산소가 부족해서 산소결핍 현상이 나타나 안색과 입술이 창백해 진다.

어깨로 숨을 쉬는 것처럼 숨이 가빠지며, 입술과 피부, 손톱 따위에 치아노제(혈액이 흐르지 않아서 암자색이 된다) 현상이 일어난다.

폐기종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대기오염 때문이다.

폐기종 환자는 특히 심장병이나 고혈압약에 주의하여야 한다. 고혈압이나 심장병약중엔 기도를 좁아지게 하는 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폐기종 환자의 호흡곤란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위험성이 있다.

 

갯방풍, 골무꽃, 도라지, 뽕나무, 패모, 진달래

 

 

반하후박탕

목에 뭔가가 막혀 있는 듯한 느김이 들고, 위 부분이 아프며, 마른기침이 나오는 사람에게 쓴다.

 

자감초탕

목안이 마르고, 숨이 가쁘며, 좀처럼 가래가 끊기지 않는, 체력 중간 정도인 사람에게 쓴다.

 

염감강미신하인탕

위장이 약하고, 빈혈 기미가 있으며, 기침, 가래가 나오고, 숨이 가쁜 사람, 또는 노인성 폐기종 초기에 좋다.

 

청폐탕

증상이 만성화 되어 가래가 많고, 기침이 그치지 않으며, 가슴이 압박되어 숨쉬기가 어려우며, 피부가 거친 사람에게 쓴다.

 

소청룡탕

기관지염이 발병되고, 기침이 심한 가람, 위장이 튼튼한 사람에게 쓴다.

 

복령행인감초탕

가슴이 압박되어 답답하고, 소변량이 적어 부종이 나타나다,기침이 때때로 나오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호흡 곤란에 빠지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젖앓이(유옹)  (0) 2022.01.20
유방파젯트병  (0) 2022.01.20
심장 기능 쇠약  (0) 2022.01.20
심장과 심장병  (0) 2022.01.20
신경성 심장 질환  (0) 2022.01.2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