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요로 감염증
신장,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서 볼 수 있는 세균감염증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결핵균 등에 의한 특이성 감염증은 포함하지 않으며 비특이성 세균감염증만을 가리킨다. 또한 남성의 요도염은 임균성요도염 등 성병의 성격이 강해서 요로감염증과는 별도로 취급한다.
신장은 혈액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혈액에서 걸러낸 노폐물이 포함된 소변을 만드는 기능을 하며,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을 통하여 방광으로 모여진다. 방광에 모여진 소변은 요도를 통하여 외부로 배출된다.
여성은 질이 개방되어 있으며 요도가 남성보다 짧아서 쉽게 세균이 방광에 도달하게 되고, 질과 요도가 항문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항상 대장균의 침입을 받기 쉬워 남자보다 여자가 요로감염증에 걸리기 쉽다.
요로감염증의 증상
소변을 볼 때 요도에 타는 듯한 느낌이 오게 됩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집니다.
소변을 급하게 보고 싶은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 소변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소변을 조금씩 지리게 됩니다.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거나 하얀 찌꺼기 같은 농이 섞여 있습니다.
아랫배가 아프거나 허리가 아픈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이 메슥거리고 토하며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열이 나는 증상이 있다면 염증이 신장까지 침범했다는 증거입니다.
신부전증으로 사망하는 예의 ⅓ 이 일차적 요로감염에 의해서 발생한다. 혈행 성감염은 결핵균, 황색포도상구균, 임균, 진균 등이다. 기타 대장균, 그람음성 간균 및 그람 양성 구균,,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등에 의해서 일어난다.
유발인자로서는 임신, 요로폐쇄, 신경성방광, 방광요관 역류, 신질환과 고혈압, 당뇨병, 도뇨삽입, 진통 및 해열제 등이다.
상부 요로감염(신우신염)열, 오심, 구토, 늑골 척추각 압통, 혈청 항체 증가, 백혈구원주
하부요로감염(방광, 요도염) : 배뇨곤란, 다뇨증, 절박요실금, 치골상 동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