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장근 경련
비장근 경련이란 장딴지에 갑자기 일어나는 경련, 다리에 쥐가 나는 증세.
잠을 자다 무심코 기지개를 할 때 장딴지에 쥐가 나서 방바닥을 헤매시는 분들은 대추를 적당히 장복하면 좋은 효과를 보며, 운동할 때나 산행길 등등에서 장단지에 쥐가 오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 많이 먹으면 효과가 확 나타날것으로 생각하고 과용하면 득 보다 실이 많으니 적당량을 꾸준히 먹는다.
- 곽란으로 배가 아프며 토하고 설사를 하며, 비장근 경련이 일어나는 데 : 모과
- 장딴지에 쥐가 날 때 : 대추
- 얼굴색이 노랗다면 비장 기능이 비틀비틀 한다.
- 얼굴이 누렇게 되면서 트림을 잘하는 것은 비장으로 인해 병이 오는 징조이다.
- 비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배꼽 부위를 눌러보면 뜬뜬하고 아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또 헛배가 자주 부르고 그득하면서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된다. 몸은 천근만근 무겁다.
- 비장은 팔 다리를 주관하기 때문에 사지에 힘이 쭉 빠지면서 자꾸만 눕고 싶고 뼈마디가 쑤시기도 한다.
- 잠자기 전. 음식 섭취를 적게 하고 식사 후 바로 눕거나 바로 일을 하지 말며, 식사 후 바로 목욕을 하지 말아야 한다.
- 비장 기능을 보해주는 식품으로는 대추, 곶감, 좁쌀, 찹쌀, 쇠고기, 붕어, 아욱 등이있다. 특히 대추는 비장을 보하는 효능이 뛰어나므로 삶아서 살만 발라내어 알약을 만들어 장복하면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