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근 경련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비장근 경련

by mrsoojak 2022. 1. 31.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장근 경련

 

비장근 경련

 

비장근 경련이란 장딴지에 갑자기 일어나는 경련, 다리에 쥐가 나는 증세.

잠을 자다 무심코 기지개를 할 때 장딴지에 쥐가 나서 방바닥을 헤매시는 분들은 대추를 적당히 장복하면 좋은 효과를 보며, 운동할 때나 산행길 등등에서 장단지에 쥐가 오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 많이 먹으면 효과가 확 나타날것으로 생각하고 과용하면 득 보다 실이 많으니 적당량을 꾸준히 먹는다.

 

 

곽란으로 배가 아프며 토하고 설사를 하며, 비장근 경련이 일어나는 데 : 모과

장딴지에 쥐가 날 때 : 대추

- 얼굴색이 노랗다면 비장 기능이 비틀비틀 한다.

- 얼굴이 누렇게 되면서 트림을 잘하는 것은 비장으로 인해 병이 오는 징조이다.

- 비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배꼽 부위를 눌러보면 뜬뜬하고 아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또 헛배가 자주 부르고 그득하면서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된다. 몸은 천근만근 무겁다.

- 비장은 팔 다리를 주관하기 때문에 사지에 힘이 쭉 빠지면서 자꾸만 눕고 싶고 뼈마디가 쑤시기도 한다.

- 잠자기 전. 음식 섭취를 적게 하고 식사 후 바로 눕거나 바로 일을 하지 말며, 식사 후 바로 목욕을 하지 말아야 한다.

- 비장 기능을 보해주는 식품으로는 대추, 곶감, 좁쌀, 찹쌀, 쇠고기, 붕어, 아욱 등이있다. 특히 대추는 비장을 보하는 효능이 뛰어나므로 삶아서 살만 발라내어 알약을 만들어 장복하면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수염  (0) 2022.02.02
요통 (허리 아픔, 허리 디스크)  (0) 2022.02.01
신경통  (0) 2022.01.31
발 뒤꿈치 각질  (0) 2022.01.31
무릎 통증  (0) 2022.01.31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