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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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
5.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年老無子] | 6. 오래 살고 일찍 죽는 차이[壽夭之異] |
7. 형체와 기는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을 정한다[形氣定壽夭] | 8. 사람의 몸은 하나의 나라와 같다[人身猶一國] |
9. 단전(丹田)에는 세 가지가 있다[丹田有三] | 10. 몸의 뒷부분[背]에는 3관(三關)이 있다[背有三關] |
11. 정기신(精氣神)의 보양(保養)[保養精氣神] | 12. 옛날에 진인(眞人), 지인(至人), 성인(聖人), 현인(賢人)이 있었다 |
13. 상고시대 사람들이 소박한 데 대하여[論上古天眞] | 14. 사철의 기후에 맞게 정신을 수양한다[四氣調神] |
15. 수양하는 방법[道]으로 병을 치료한다[爾療病] | 16.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虛心合道] |
17.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學道無早晩] | 18. 사람의 마음은 천기와 부합된다[人心合天機] |
19. 반운복식㈜에 대하여[搬運服食] | 20. 안마도인법[按摩導引] |
21. 양생하는 데 가장 긴요한 방법[攝養要訣] | 22. 단전으로 돌아오는 단련법[還丹內煉法] |
23. 섭생하는 데서 금기해야 할 것[養性禁忌] | 24. 사철에 맞게 몸을 조섭하는 것[四時節宣] |
25. 선현들의 격언[先賢格言] | 26. 병들지 않게 하며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養性延年藥餌] |
27. 단방(單方)/신형 | 28. 신기한 베개를 만드는 방법[神枕法] |
29. 연제(煉臍)하는 법 | 30. 노인보양[附養老] |
31. 노인의 병을 치료하는 법[老人治病] | 32. 노인의 보양(老人保養)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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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1. 정기신(精氣神)의 보양(保養)[保養精氣神]
구선(臞仙)㈜은 “정(精)은 몸의 근본이 되고 기(氣)는 신(神)을 주관하며 형체는 정신이 있는 곳이다. 때문에 정신을 너무 쓰면 부족해지고 정을 너무 쓰면 줄어들며 기를 너무 피로케 하면 끊어진다. 사람이 산다는 것은 정신이 있기 때문이고 형체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기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가 소모되면 몸도 쇠약하여 오래 살 수 없게 된다. 대체로 있다는 것은 없는 데서 생기는 것이고 형체는 정신이 있어야 유지된다.㈜ 만약 생명을 편안히 하지 않고 또 몸을 수양하여 정신을 안정하지 않으면 기가 흩어져서 병이 생길 것이다. 촛불에 비교하면 초가 다 타면 불이 꺼지는 것과 같고 또 제방에 비유하면 제방이 무너지면 물이 고이지 못하는 것과 같다. 대체로 혼(魂)이라는 것은 양(陽)이고 백(魄)이라는 것은 음(陰)이다. 신은 기를 먹고 형체는 음식물을 먹는다. 기가 맑으면 정신도 상쾌해지고 형체가 피로하면 기도 흐려진다. 기를 먹는 사람은 천백 명이라도 죽지 않기 때문에 몸이 하늘로 나는 것과 같다. 곡식을 먹는 사람은 천백 명이라도 다 죽기 때문에 형체가 땅으로 돌아가게 된다. 사람이 죽는다는 것은 혼이 날아가고 백이 떨어져서 수와 화가 서로 헤쳐져 각각 자기 근본에로 돌아가는 것이다. 살면 몸에 같이 있고 죽으면 서로 헤어져 혼은 날아가고 형체는 땅속에 떨어지는 것이 각각 다르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비유한다면 한 그루의 나무를 불에 태우면 연기는 올라가고 재는 아래로 떨어지는 것과 같다. 이도 역시 자연의 이치이다. 대체로 신명(神明)이란 생겨나게 하고 변화시키는 근본이며 정기(精氣)는 만물의 구성요소의 본체이다. 몸을 온전히 하면 생존하게 되고 정기를 보양하면 생명이 오래 보존된다”고 하였다.
[註] 있다는 것은 없는 데서 생기는 것이고 형체는 정신이 있어야 유지된다고 한 것은 물질보다 의식이 선차적이라는 도교의 관념론적 견해이다.
[註] 사람이 죽는 것을 혼이 날아가고 백이 떨어져서 자기 근본으로 돌아가는 자연의 법칙이라고 잘못 인식하였다. 또한 사람이 죽을 때 호흡은 계속되나 의식이 없어진 것을 혼이 날아간 것으로 보고 호흡마저 멎은 것을 백(넋)이 떨어진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과학성이 없는 관념론적 견해에서 나온 것이다.
[註] 구선(臞仙) : 14~15세기 초에 활동한 의학자인데 그의 저서로는 『구선활인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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