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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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
5.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年老無子] | 6. 오래 살고 일찍 죽는 차이[壽夭之異] |
7. 형체와 기는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을 정한다[形氣定壽夭] | 8. 사람의 몸은 하나의 나라와 같다[人身猶一國] |
9. 단전(丹田)에는 세 가지가 있다[丹田有三] | 10. 몸의 뒷부분[背]에는 3관(三關)이 있다[背有三關] |
11. 정기신(精氣神)의 보양(保養)[保養精氣神] | 12. 옛날에 진인(眞人), 지인(至人), 성인(聖人), 현인(賢人)이 있었다 |
13. 상고시대 사람들이 소박한 데 대하여[論上古天眞] | 14. 사철의 기후에 맞게 정신을 수양한다[四氣調神] |
15. 수양하는 방법[道]으로 병을 치료한다[爾療病] | 16.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虛心合道] |
17.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學道無早晩] | 18. 사람의 마음은 천기와 부합된다[人心合天機] |
19. 반운복식㈜에 대하여[搬運服食] | 20. 안마도인법[按摩導引] |
21. 양생하는 데 가장 긴요한 방법[攝養要訣] | 22. 단전으로 돌아오는 단련법[還丹內煉法] |
23. 섭생하는 데서 금기해야 할 것[養性禁忌] | 24. 사철에 맞게 몸을 조섭하는 것[四時節宣] |
25. 선현들의 격언[先賢格言] | 26. 병들지 않게 하며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養性延年藥餌] |
27. 단방(單方)/신형 | 28. 신기한 베개를 만드는 방법[神枕法] |
29. 연제(煉臍)하는 법 | 30. 노인보양[附養老] |
31. 노인의 병을 치료하는 법[老人治病] | 32. 노인의 보양(老人保養)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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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9. 반운복식㈜에 대하여[搬運服食]
『양성서』에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수양하고 섭생하는 방법이 각기 따로 있다. 대체로 정을 상하거나 기를 소모하거나 신을 상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 3가지는 도가(道家)㈜들이 말하는 정을 보전하고 기를 보전하며 신을 보전한다는 것이다. 매일 아침 첫닭이 울 때에 곧 일어나서 이불을 감고 앉아 호흡을 조절하면서 이빨을 쫏고 정신을 집중해서 오래 있으면 신기가 안정되면서 화기가 돈다. 이때 반운(搬運)㈜을 몇십 번 하면 온몸이 편안해지며 혈맥이 절로 잘 통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침이 나오고 신기가 온몸에 충만된다. 이때 침을 삼켜 단전(丹田)㈜으로 내려보내 원양(元陽)을 보해준다. 이렇게 반운을 마친 후 평소에 먹던 보양하는 약을 먹고 두 손을 비벼서 뜨겁게 한다. 그것이 끝나면 머리를 빗고 양치질하고 세수를 하며 향불을 피우고 통장(洞章)을 한번 외운다. 그 다음 천천히 뜰을 100걸음쯤 거닐다가 해가 떠서 3-5발 올라오기를 기다려 죽을 먹는다. 다음에는 손으로 배를 문지르고 다시 200~300걸음을 거닌다. 이것이 양생하는 대략적인 방법이니 몰라서는 안된다”고 씌어 있다.
[註] 반운복식에서 쓴 글들은 도가들이 하는 양생도인법인데 도인법을 미신과 주술(주문을 외우는 것)로 윤색해서 신비스럽게 만든 내용들이다.
[註] 도가(道家) : 도교의 교리를 신봉하는 사람.
[註] 단전(丹田) : 배꼽에서 아래로 3치 되는 곳(관원혈 부위)이다. 안마도인법에서는 단전을 3가지로 갈라 보았다. 즉 상단전(두 눈썹 사이), 중단전(심와부), 하단전(배꼽에서 아래로 3치 되는 곳)이다.
[註] 반운(搬運) : 온몸의 기혈을 잘 돌게 하기 위하여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
○ 태식론(胎息論)에는 “대체로 복식(服食)㈜은 밤 1시경에 눈을 감고 동쪽을 향하여 편안히 앉아 힘써 뱃속에 있는 나쁜 공기를 2-3번 내뿜은 뒤에 숨을 멈추고 코로 맑은 공기를 천천히 몇번 들이마신다. 혀 밑에는 두 개의 구멍이 있어서 아래로 신(腎)과 통하고 있다. 혀로 입천장을 받치고 숨을 한동안 멈추면 침이 절로 나와서 입 안에 차게 된다. 그것을 천천히 삼키면 스스로 5장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기가 단전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밤 1시부터 3시까지 하되 4시가 되기 전에 하는 것이 역시 좋다. 누워서 하는 것도 좋다”고 씌어 있다.
○ 또한 “사람은 늘 옥천(玉泉)을 먹으면 오래 살고 얼굴에 윤기가 난다. 옥천은 입 안의 침이다. 닭이 울 때, 이른 새벽, 해가 뜰 무렵, 10-11시, 12시, 오후 4-5시, 해질 때. 땅거미가 들 때, 밤 12시 등 하루 아홉번 자기의 침으로 양치해서 삼킨다”고 씌어 있다.
[註] 복식(服食) :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하여 음식의 성질을 가진 보약을 먹는 것, 또는 양생법의 한 가지로서 침을 삼키는 것.
○ 구선(臞仙)은 “한괴경(漢빑京)은 나이가 120이 되었는데도 기력이 매우 좋았다. 그는 아침마다 침을 삼키고 이를 14번씩 쪼았다고[叩] 한다 이것을 연정(鍊精)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또한 두경승(杜景升)과 왕진상(王眞常)은 “침으로 양치해서 삼키는 것을 태식(胎息)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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