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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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外] | 4. 위기가 돌아가는 횟수[衛氣行度] |
5. 영(榮)과 위(衛)는 따로 돌아간다[榮衛異行] | 6. 기가 생기는[生氣] 근원[生氣之原] |
7. 기(氣)는 호흡의 근원이 된다[氣爲呼吸之根] | 8. 태식법(胎息法) |
9. 숨쉬기를 조절하는 비결[調氣訣] | 10. 폐는 기를 주관한다[肺主氣] |
11. 맥 보는 법[脈法]/기 | 12. 기(氣)로부터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氣爲諸病] |
13. 기는 가만히 있으면 막힌다[氣逸則滯] | 14. 7기(七氣) |
15. 9기(九氣) | 16. 중기(中氣) |
17. 상기(上氣) | 18. 하기(下氣) |
19. 단기(短氣) | 20. 소기(少氣) |
21. 기로 생긴 통증[氣痛] | 22. 기가 치미는 것[氣逆] |
23. 기울(氣鬱)/기 | 24. 기가 부족하면 병이 생긴다[氣不足生病] |
25. 기가 끊어진 증후[氣絶候] | 26. 꺼려야 할 것[禁忌]/기 |
27. 약 쓰는 법[用藥法]/기 | 28. 기의 병증에 두루 쓰는 약[通治氣藥] |
29. 단방(單方)/기 | 30. 6자기결(六字氣訣) |
31. 침뜸치료[鍼灸法]/기 |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2. 기(氣)로부터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氣爲諸病]
단계는 “기는 온몸을 돌면서 사람을 살아나가게 한다. 만일 속으로 상한 일이 없고 겉으로 사기를 받지 않으면 어찌 기병이 생기겠는가. 최근에 냉기(冷氣), 체기(滯氣), 역기(逆氣), 상기(上氣)라는 것들은 모두 폐가 화사(火邪)를 받아 기가 타오르면서 변한 것이다. 기는 올라가기만 하고 내려오지 않거나 숨길[淸道]을 훈증하는데 이것이 심하면 병이 된다. 『국방(局方)』㈜에는 “보통 맵고 향기롭고 성질이 조열한 약을 쓰는데 이것은 불로써 불을 끄자는 것이다”고 하였다.
[註] 국방(局方) : 태평혜민화제국방의 약칭. 진사문 등이 쓴 10권으로 된 의서이다.
○ 장자화(張子和)는 “여러 가지 병은 모두 기에서 생기고 모든 통증도 기에서 생긴다”고 하였다.
○ 『회춘(回春)』㈜에는 “풍사(風邪)가 기를 상하면 통증이 오고 한사(寒邪)가 기를 상하면 오한이 나면서 몸이 떨린다. 더위가 기를 상하면 열이 나고 답답하며 습사(濕邪)가 기를 상하면 부종이 오고 조사(燥邪)가 기를 상하면 대소변이 나오지 않는다”고 씌어 있다.
[註] 『회춘(回春)』 : 공신이 쓴 책인데 8권으로 된 『만병회춘』을 말한다.
○ 『서례(序例)』에는 “사람이 기(氣) 속에서 사는 것은 물고기가 물 속에서 사는 것과 같다. 물이 흐리면 물고기가 여위고 기가 흐리면 사람이 병든다. 사기(邪氣)가 사람을 상하면 아주 심중하다. 경락(經絡)이 이 사기를 받으면 장부(藏府)에 전해 들어가는데 그 허실, 냉열에 따라 병이 된다. 또한 장부의 상생관계가 있기 때문에 병이 전달되고 변화되는 것이 광범해진다”고 씌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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