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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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름[人身神名] |
5. 5장은 7가지 신을 간직한다[五藏藏七神] | 6. 5장의 기[藏氣]가 끊어지면 신(神)이 겉부분에 나타난다[藏氣絶則神見於外] |
7. 맥 보는 법[脈法]/신 ( 내경편 신 ) | 8. 신(神)이 7정(七情)을 거느리므로 신이 상하면 병이 된다[神 統七情傷則爲病] |
9. 경계증[驚悸] | 10. 보통방법[常法]으로 놀라는 증[驚]을 치료한다[常法治驚] |
11. 정충증 | 12. 건망증[健忘] |
13. 가슴이 할랑거리면서 몹시 뛰는 것[心澹澹大動] | 14. 전간(癲癎)/신 |
15. 전광(癲狂) | 16. 크게 설사시켜 광증을 낫게 한다[大下愈狂] |
17. 탈영증과 실정증[脫營失精證] | 18. 5가지의 지를 서로 승하게 해서 치료하는 방법[五志相勝爲治] |
19. 신병에 치료하지 못하는 증[神病不治證] | 20. 신병(神病)에 약 쓰는 비결[神病用藥訣] |
21. 신병에 두루 쓰는 약[神病通治藥餌] | 22. 단방(單方)/신 |
23. 침뜸치료[鍼灸法]/신 |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20. 신병(神病)에 약 쓰는 비결[神病用藥訣]
사람에게서 주된 것은 심(心)이고 심을 영양하는 것은 혈(血)이다. 심과 혈이 일단 허하고 신기가 제자리를 떠나면 경계증[驚悸]의 시초가 된다. 경(驚)이란 무서워하는 것을 말하고 계(悸)란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말한다. 경에는 담을 삭이고 놀란 데는 진정시키는 약을 쓴다. 계에는 물기를 몰아내고 담음을 삭이는 약을 써야 한다. 정종(쏄쑊)이란 즉 정충(쏄씑)이다[직지].
○ 건망증은 심과 비의 두 장기에 혈이 적고 신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혈을 보충해 주고 신을 안정시켜서 조리해 주어야 한다[의감].
○ 광증(狂證)은 담화(痰火)가 몹시 성해서 생기고 전증(癲證)은 심혈이 부족해서 생기는데 흔히 바라는 것이 너무 높고 원대하며 자기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에 이 병이 생긴다. 간병은 주로 담이 화 때문에 동해서 발작된다.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간증은 토하게 하는 것이 좋고 광증은 설사시키는 것이 좋으며 전증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피를 보양하는 동시에 담화를 내려야 한다[정전].
○ 전광증이 오랫동안 낫지 않는데는 삼성산(三聖散, 처방은 토문(吐門)에 있다)으로 토하게 하고 뒤에 삼승기탕(三承氣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써서 몹시 설사시켜야 한다[보명].
○ 하간(河間)은 “5가지의 지(志)가 지나치면 화(火)가 생긴다. 대개 기는 양으로서 경미한 것을 주관한다. 여러 가지 동란(動亂)으로 피로하고 상한 것은 다 양기의 변화로 된 화이다. 정신이 미치고 기가 혼란하여 병이 생겨서 열이 나는 것이 많다”고 하였다. 자화(子和)는 “하간은 5가지 지의 병을 치료하는 데서 말로써 표현할 수 없는 의견을 독특하게 내놓았다. 대개 기뻐하는 것, 성내는 것, 슬퍼하는 것, 사색하는 것, 무서워하는 것 등을 치료한 것을 보면 다 심화를 편안하게 하는 것을 위주로 하였다. 또 피로한 것은 너무 움직인 데서 상한 것이고 움직이는 것은 곧 양에 속하며 놀라는 것은 심이 놀라는 것이다. 심도 곧 화에 속한다. 그러므로 이 두 가지도 역시 다 심화를 편안하게 하는 것을 위주로 해야 한다”고 하였다.[단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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