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본문 바로가기
증상별 병증

화병

by mrsoojak 2022. 1. 16.

화병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화병

 

화병은 주로 마음이 원인이 되어 오는 것으로, 이를테면 심리적인 쇼크나 정신적인 갈등에 의해서 뇌에 기질적인 변화가 없이 일어나는 정신적 혹은 신체적인 증상을 수반하는 병으로 정신병과는 달리 현저한 인격의 변화가 없는 것을 말한다

화병의 원인은 외부로부터 받은 충격을 바로 표현을 하던지 아니면 이해를 하여 풀어버려야 하는데 이것을 해결하지 않고 가슴에 쌓아두면 이것이 점점 쌓여서 화병으로 변한다. 남편과 시부모와의 갈등, 직장의 갈등, 가난, 사회적 소외감 등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이러지거나 자녀나 가족을 잃게 되는 큰 충격을 받았는데 이것을 풀지 못하고 마음속에 남으면 가슴 에 쌓여서 화병이 된다.

억울한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제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신경성적인 화 즉, 울화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모든 병증을 화병이라고 한다.

화병의 다양한 원인과 신체·정신적 증상

"화병의 원인을 고부갈등이나 배우자 외도로만 국한 시키는 경향이 있다. 부인이 남편 모르게 주식투자를 했는데 큰 손실을 봤다고 가정해 보라. 잠도 안오고 불안하고 가슴이 답답할 것이다. 이게 바로 화병이다."

배우자와의 갈등, 시댁 식구들과의 갈등, 과도한 업무, 사업실패, 자녀의 비행이나 시험낙방, 자신의 오랜 지병, 가족의 갑작스러운 사망, 정보의 홍수, 교통체증, 정치의 불만족감, 날마다 치솟는 물가고, 집세의 폭등 등 화병의 원인은 다양하다.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을 보면 항상 피로하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머리가 아프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잠이 잘 안 온다가 특히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으며,

그 다음으로 높은 빈도를 보인 항목은 깜짝깜짝 잘 놀란다, 만사가 귀찮다, 눈이 침침하고 쉬 피로하다, 속이 메스껍다, 불안하다, 어지럽다, 얼굴이 붓는다 등의 순이었다.

정신증상에 비해 신체증상이 압도적으로 많고, 신체계통별 분포는 호흡 및 심장혈관계, 두부 및 감각기계, 소화기계, 수면양상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합병증

 

정충증, 정신병질환, 두통, 불면증, 항강증, 현훈증, 흉 통, 불안증, 비만증, 혈압이 오르거나 당뇨수치가 오르는 등의 증세가 오지만 이것도 심해지면 가슴앓이라고 부르는 담석증, 정신착란증, 협심증, 심근경색, 중풍 등의 증세로 변할 수 있다.

 

화병의 가장 중요한 치료법

 

가슴에 화가 쌓이게 된 원인이 제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현실적으로 제거되기가 불가능한 문제인 경우에는 빨리 잊어버리는 것이 본인의 건강을 위하여 좋다.

운동, 취미활동이나 일을 바쁘게 함으로써 가슴에 맺혀진 화를 풀어 줄 수 있다. 또 항상 긍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과 본인의 입장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여 보는 것도 중요하다.

종교를 갖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종교의 교리에 따라서 생활 을 하는 것도 좋다.

질문)

 

화병 자가진단법 (읽으면서 증상이 기초 몇개 부수적 몇개인지 손가락으로 세어 보세요)

 

(1) 기초 증상 

 

울화가 치민다(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신경질이 난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3. 깜짝깜짝 잘 놀란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머리가 아프다

잠이 잘 안 온다

항상 피로하다

만사가 귀찮다

불안하다

신경이 예민하다

 

2) 부수적 증상

 

눈이 침침하고 쉬 피로하다

머리가 띵하고 무겁다

가슴이 답답하다

가슴이 아프다

숨이 차다

어지럽다

얼굴이 붓는다

속이 메스껍다

속이 쓰리고 아프다

소화가 잘 안된다

입안이 자주 마르고 갈증이 난다

목에 뭐가 걸린 것 같다

우울하다

손발이 저리다

초조하다

정신집중의 곤란과 기억력의 감퇴

지나치게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쓴다

소변을 자주 본다

팔다리가 쑤시고 아프다

땀이 많이 난다

 

 

상기한 항목에서 기초 증상이 5개 이상, 부수적 증상이 5개 이상 해당되면 화병으로 진단하고 반드시 치료를 받도록 해야한다. 기초 증상 중에서 꼭 5개 이상의 항목이 해당되지 않더라도 총 30개 항목 중 10개 이상 해당되면 화병으로 진단을 내려도 무방하다.

화병도 신경에 영향이 많으므로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마음을 가라않히는 건강식품이 많으니

신경성 위질환 ㆍ 신경쇠약 ㆍ 신경증(노이로제) ㆍ 신경질(히스테리) ㆍ 신경통을 참조한다.

 

피가 모자라거나 항상 불안하고 쉽게 놀래면 당귀차, 천궁차, 대추차.

소화가 안되고 기운이 많이 없고 몸이 찬 경우에는 인삼차.

스트레스가 심하고 긴장이 되면 향부자차, 생강차.

차로써는 열도 내리고 음기를 보하기 위해서는 산수유차, 구기자차.

화를 내려주고 소변이 잘나가게하기 위해서는 오이즙, 보리차, 옥수수수염차.

피를 맑게 하여주고 열을 내려주는 녹차, 칡차, 오미자차.

위로 오르는 기운을 내려주는 모과차, 감잎차.

기운을 안정시키고 관절을 튼튼히 하는 오가피차.

우리몸에 좋은 건강차로 화병을 예방하자.

 

- 조등산 : 빈혈때에 울화증이 있고, 어깨결림, 두통이 따르는 고령자의 현기증에 사용한다.

 

- 홧병이 있는 사람의 공통 진단점을 발견하게 되는데 아주 간단하게 스스로 자가 진찰을 할 수 가 있다.

 

- 조급하고 화 잘 내면 고혈압 위험 2

성격과 고혈압의 상관관계를 짚어주는 연구가 15년간의 조사 끝에 나왔습니다. 조급하고 화를 잘 내는 사람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두 배나 높았습니다.

 

'증상별 병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뇌종양  (0) 2022.01.16
고환(전립선 비대증)  (0) 2022.01.16
단독(급성 염증)  (0) 2022.01.16
월경전 증후군  (0) 2022.01.16
노인성 질환  (0) 2022.01.16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