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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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
5.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年老無子] | 6. 오래 살고 일찍 죽는 차이[壽夭之異] |
7. 형체와 기는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을 정한다[形氣定壽夭] | 8. 사람의 몸은 하나의 나라와 같다[人身猶一國] |
9. 단전(丹田)에는 세 가지가 있다[丹田有三] | 10. 몸의 뒷부분[背]에는 3관(三關)이 있다[背有三關] |
11. 정기신(精氣神)의 보양(保養)[保養精氣神] | 12. 옛날에 진인(眞人), 지인(至人), 성인(聖人), 현인(賢人)이 있었다 |
13. 상고시대 사람들이 소박한 데 대하여[論上古天眞] | 14. 사철의 기후에 맞게 정신을 수양한다[四氣調神] |
15. 수양하는 방법[道]으로 병을 치료한다[爾療病] | 16.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虛心合道] |
17.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學道無早晩] | 18. 사람의 마음은 천기와 부합된다[人心合天機] |
19. 반운복식㈜에 대하여[搬運服食] | 20. 안마도인법[按摩導引] |
21. 양생하는 데 가장 긴요한 방법[攝養要訣] | 22. 단전으로 돌아오는 단련법[還丹內煉法] |
23. 섭생하는 데서 금기해야 할 것[養性禁忌] | 24. 사철에 맞게 몸을 조섭하는 것[四時節宣] |
25. 선현들의 격언[先賢格言] | 26. 병들지 않게 하며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養性延年藥餌] |
27. 단방(單方)/신형 | 28. 신기한 베개를 만드는 방법[神枕法] |
29. 연제(煉臍)하는 법 | 30. 노인보양[附養老] |
31. 노인의 병을 치료하는 법[老人治病] | 32. 노인의 보양(老人保養)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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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6.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虛心合道]
백옥섬(白玉蟾)은 “사람에게 욕심이 없으면 수양하는 이치에 맞고 욕심이 있으면 그 이치와는 어긋난다. 오직 이 ‘없을 무(無)’자 한 자는 모든 현상을 다 포괄하고 있으므로 끝이 없으며 만물이 생겨서 없어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천지가 비록 크나 형태가 있는 것은 조종할 수 있어도 형태가 없는 것은 조종하지 못한다. 음양의 이치가 비록 묘하지만 기운이 있는 데만 작용하고 기운이 없는 데는 작용하지 못한다. 5행(五行)이 매우 정미로운 것이지만 수(數)가 있는 데만 작용하고 수가 없는 데는 작용하지 못한다. 그리고 온갖 생각이 어지럽게 떠올라도 의식이 있는 데만 작용하고 의식이 없는 데는 작용하지 못한다. 이렇게 이치를 수양한다는 것은 우선 그 몸을 단련시키는 것만 못하다. 몸을 단련하는 요령은 정신을 통일시키는 데 있다. 정신이 통일되면 기(氣)가 모이고 기가 모이면 단(丹)을 이루며 단이 이루어지면 형체가 든든해지고 형체가 든든해지면 정신이 건전해진다”고 하였다. 때문에 송제구(宋齊丘)는 “형체를 잊어서 기를 수양하고 기를 잊어서 정신을 수양하며 정신을 잊어서 잡념이 없도록 수양한다. 이 ‘잊을 망(忘)’ 자는 곧 없다는 것을 말한다. 본래 아무 것도 없는데 어느곳에 티끌인들 붙겠는가[本來無一物, 何處有塵埃]라는 말이 이것을 말한 것이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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