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몸이 허약한 사람
- 지황 : 갑상선 기능 항진으로 많이 먹으나 곧 배고프고 여위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생지항 30g, 황백 20g, 천화분 20g, 옥죽 15g, 귀판 30g, 곤포 30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두 번 먹는다
- 기운이 없고 잇몸에서 피가 나고 어지러울 때는 : 다래(미후도) 하루 30 ∼ 60g을 달임약으로 먹는다.
- 만성 소모성질환으로 미열이 나면서 힘이 없을 때 : 쇠무릅풀(우슬), 지골피, 백봉령, 숙지황, 인삼 각 40g씩 가루 내어 꿀로 버무려 0.3g씩 알약으로 만들어 한 번에 50 ∼ 70알씩 먹는다.
- 몸이 허약하여 나른할 때, 정신적 및 육체적 피로가 와서 피곤할 때 쓰면 좋다. : 오미자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번에 1~3g씩 하루 3번 따뜻한 물에 타서먹는다.
- 몸이 약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손과 발에 열이 있으면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 파 대추 30알, 파흰밑 7개를 물에 달여 하루 한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 몸이 약하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 데 : 참깨 참깨기름 한 숟가락을 거품이 없어지도록 끓여서 식힌 다음 달걀 3개를 까 넣고 잘 섞는다.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 앓고 난 뒤 몸이 허약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 데 : 둥글레(옥죽)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전에 먹는다.
- 여름철 허약 피로를 해소하고 더위 먹은 증상을 개선하는 데 : 매실 매실 150g을 속에 넣고 으깨질 정도로 끓여서 망사로 즙을 내어 설탕을 적당히 넣고 마신다.
- 원기와 폐를 보하며 근력을 세게 하는 데는 : 당삼 500g, 사삼 250g 용안육 200g을 물에 달여서 한 번에 20ml씩 빈속에 먹는다.
- 목단 : 장웅이 오래되어 몸이 약해지고 차며 배가 아프고 때로는 항문으로 피고름이 나오는 데. 목단, 인삼, 천마, 백봉령, 단너삼, 율무쌀, 복숭아씨, 구릿대, 당귀, 천궁을 각각 4g, 육계 ㆍ 감초 각 2g, 목향 1.2g을 물에 달여 먹는다.
- 잣(해송자) : 허로손상(신체 내의 원기가 부족하거나 피로가 지나쳤을 때 따르는 증상)으로 몸이 몹시 여위고 숨결이 빠르며 입맛이 없고 미열과 식은땀이 날 때. 해송자, 금앵자, 구기자 각 320g 맥문동 600g을 걸쭉해질 정도로 달인 다음 꿀을 넣고 다시 졸여서 매일 아침저녁으로3 0 ∼ 50g씩 공복에 먹는다. 호두, 홍삼차
저혈압증
쉽게 피곤하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띵한 기가 있다, 집중력과 기억력이 나빠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이 답답하고 아프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맥이 느려지며, 손발이 차가워지며 차츰 쇠약해진다. 앉아있다 일어나면 어지럽고, 눈앞이 아찔한 감이 온다.
위암 초기
식욕이 없거나 소화가 잘 안 된다. 속이 쓰리다고 느끼면서 어물어물 시간을 보내다 보면 비교적 빠른 속도로 체중이 감소, 탈력감(전신에 힘이 빠지는 것 같은 느낌),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
증상은 나른한 감, 갈증, 오줌을 많이 누고, 많이 먹는데도 몸이 수척해진다. 또 피부는 거칠어지며 누런 색을 띠고, 몸이 자주 가려우며, 종기가 잘 생기기도 하고 잘 낫지도 않는다. 여성인 경우에는 음부가 가렵고 월경장에 등이 온다.
무월경
증상은 머리와 허리가 아프고, 소화장애와 정신신경 장애가 오며, 몸도 점차 쇠약해질 수 있다. 또한 불임증이 올 수도 있다.
입덧
메스꺼움, 구토, 체중이 바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눈이 움푹 들어가기도 한다. 실할 경우 황달도 오고, 정싱 신경증상도 나타난다.
인삼영양탕
허로로 기혈이 부족하여 몸이 몹시 여위고 나른하며 숨이 가쁘고 음식을 적게 먹으면 추웠다 열이 났다 하고 저절로 땀 이날 때 치료한다.
진무탕
빈혈로 혈색이 나쁘고, 손발이 차며, 체력 저하가 뚜렷한 사람에게 사용한다.
소건중탕
위산과다증으로 구토나 가슴이 쓰리지는 않지만 체력이 몹시 쇠약하고 위통이 있는 사람에게 쓴다.
계지탕
감기 초기에 열이 나고, 오한, 두통이 있으며, 귀울음이 있고, 구역질을 하며, 땀이 저절로 배어 나오는 허약 체질의 환자에게 사용한다.
향소산
감기 증상이 가볍고, 가슴이 답답하고, 식욕이 떨어지며, 평소에 위장이 약한 허약 체질인 사람에게 쓴다.
시호계지건강탕
감기가 낫지 않고 계속해서 오한이 나고, 목이 마르며, 자면서 땀을 흘리고, 혈색이 나쁜 허약체질의 사람에게 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