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한습
한습이란 한사와 습사가 합쳐진 사기를 말하며, 한습이 몸에 침범하면 위기와 혈이 잘 돌아가지 못하게 되어 살갗과 근육이 아프며 뼈마디가 뻣뻣해지고 저리면서 아프다.
대개 습으로 오줌이 붉고 갈증이 있으면 열습(熱濕)이라 하고 오줌이 맑고 갈증이 없으면 한습이라 한다 [입문]
한과 습이 함께 침범하여 몸이 차고 아픈 데는 삼습탕, 가제제습탕, 생부제습탕, 치습중화탕, 오적산, 창출 부전산을 쓴다.
한습 요통
허리에 시린 통증과 무거움을 느끼며, 움직임이 부자유스러워지면서 증상이 점점 가중된다. 누워서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경감되지 않으며, 흐린 날씨나 비가 올 때는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설태는 끈적거리면서 백색을 띠고 맥은 침하고 지완 하다..
한습저체
생리 전이나 생리기간 중 비를 맞고 오래 걸어 다니거나, 물속에서 오래 수영을 하거나 또는 습지나 콘크리트 바닥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아이스크림이나 찬 과일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증상이다. 주요 증상은 생리 시작과 동시에 아랫배가 차갑고 송곳으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오며 창자가 꼬이는 것 같고 허리나 등까지도 저리고 아프다. 이때는 생리량이 적고 덩어리도 나온다. 월경이 상쾌하지 않고 주로 따뜻한 것을 찾게 된다.
한습에는 오수유가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