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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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름[人身神名] |
5. 5장은 7가지 신을 간직한다[五藏藏七神] | 6. 5장의 기[藏氣]가 끊어지면 신(神)이 겉부분에 나타난다[藏氣絶則神見於外] |
7. 맥 보는 법[脈法]/신 ( 내경편 신 ) | 8. 신(神)이 7정(七情)을 거느리므로 신이 상하면 병이 된다[神 統七情傷則爲病] |
9. 경계증[驚悸] | 10. 보통방법[常法]으로 놀라는 증[驚]을 치료한다[常法治驚] |
11. 정충증 | 12. 건망증[健忘] |
13. 가슴이 할랑거리면서 몹시 뛰는 것[心澹澹大動] | 14. 전간(癲癎)/신 |
15. 전광(癲狂) | 16. 크게 설사시켜 광증을 낫게 한다[大下愈狂] |
17. 탈영증과 실정증[脫營失精證] | 18. 5가지의 지를 서로 승하게 해서 치료하는 방법[五志相勝爲治] |
19. 신병에 치료하지 못하는 증[神病不治證] | 20. 신병(神病)에 약 쓰는 비결[神病用藥訣] |
21. 신병에 두루 쓰는 약[神病通治藥餌] | 22. 단방(單方)/신 |
23. 침뜸치료[鍼灸法]/신 |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구선은 “심(心)은 신명(神明)이 머무르고 있는 곳이다. 속은 비어 있으며 직경이 한 치에 불과하나 신명이 여기에 들어 있다. 신명은 일을 원활히 처리하여 복잡한 것을 정리하고 놀랍고 어려운 일을 잘 헤쳐 나가게 하며 두려워하고 슬퍼하기도 하며 혹 징계도 하고 혹 기뻐하거나 성내기도 하며 깊이 생각하고 염려하는 것들이 하루 사이나 한두 시간 동안에 직경 몇 치 되는 곳에서 불타오르는 것 같다. 만약 음탕한 생각이 한번 움트기 시작하면 그것은 좋지 못하다. 성교 후에 후회되는 것은 양심과 어긋나기 때문이다. 대체로 7정과 6욕 등 마음에서 생기는 것이 다 그러하다. 그러므로 마음이 안정되면 신명이 통해서 일이 닥쳐오기 전에 먼저 안다. 그래서 문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세상 일을 알고 창문으로 내다보지 않고도 천기[天道]를 본다. 대개 마음은 물이 흔들리지 않고 오래 있으면 맑아져서 그 밑바닥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이것을 영명(靈明)이라고 한다. 안정하여 원기를 든든히 하면 모든 병이 생기지 않으므로 오래 살 수 있게 한다. 만일 한 가지 생각이라도 싹트기 시작하면 신(神)은 밖으로 나가고 기는 안에서 흩어지며 혈은 기를 따라 흩어지고 영위가 혼란해져서 온갖 병이 서로 다투어가면서 생기는데 이것은 모두 심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다. 대개 마음을 편안히 보양한다면 병이 생기지 않는다. 이것이 심을 수양하는 방법이다”고 하였다.
○ 『내경』에는 “심(心)은 신(神)을 간직하고 있다. 신이 실하면 계속 웃고 신이 허하면 슬퍼한다”고 씌어 있다. 주해에는 “심(心)은 맥을 간직하는데 맥에는 신이 들어 있다. 심기가 허하면 슬퍼하고 심기가 실하면 계속 웃는다”고 씌어 있다.
○ 황보사안(皇甫士安)은 “심이 허하면 슬퍼하고 근심하게 된다. 심이 실하면 웃고 웃으면 기뻐한다”고 하였다.
[註] 심에 신명이 들어 있으며 신이 심에서 밖으로 나오면 온갖 병이 생긴다는 것과 신에 들어 있는 신이 실하면 계속 웃고 신이 허하면 슬퍼한다는 것 등의 내용들은 모두 과학성이 없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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